뷰페이지

미셸 ‘서민쇼핑’ 사전 연출 의혹

미셸 ‘서민쇼핑’ 사전 연출 의혹

입력 2011-10-05 00:00
업데이트 2011-10-05 01: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WP “비공개 일정은 포착 어려워”

선글라스와 야구모자를 쓰고 쇼핑카트를 끄는 중년 여성…. 지난달 29일 미국 버지니아주 알렉산드리아의 할인 매장에서 버락 오바마 대통령의 부인 미셸 여사가 신분을 숨기고 ‘서민 쇼핑’을 즐기는 모습을 찍은 사진을 AP가 보도했다. 미국 국민들이 영부인의 ‘몰래 쇼핑’ 장면을 접한 건 전례가 없는 일이어서 “신선한 충격”이라는 반응이 나왔다.

그런데 시간이 가면서 ‘당연한 의문’이 고개를 들기 시작했다. 몰래 간 쇼핑인데 AP 기자는 어떻게 알고 가서 사진을 찍은 것일까. 워싱턴포스트(WP)는 문제의 사진이 연출된 것이라는 의혹이 일고 있다고 4일 보도했다. 백악관이 AP에 영부인의 동선을 미리 흘려줬다는 얘기다. 폭스뉴스 제휴 라디오의 사회자 숀 해너티는 “문제의 사진은 계획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WP는 이 같은 의혹을 뒷받침하는 분석을 실었다. 우선 기자의 힘만으로 영부인의 비공개 일정을 알아내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 백악관 측이 사생활 보호를 이유로 대통령 일정보다 더 철저하게 함구하기 때문이다.

미셸이 2주 전 뉴욕에서 열린 후원금 모금 행사에 4만 달러짜리 임대 다이아몬드 액세서리를 걸치고 나온 일 등으로 여론이 따가웠다는 사실도 지적했다. 미셸이 이미지 개선 차원에서 서민 쇼핑을 연출할 만한 정황이었다는 것이다.

이런 의혹에 대해 백악관은 일절 해명을 거부하고 있다.

워싱턴 김상연특파원 carlos@seoul.co.kr

2011-10-05 1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