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러·중, 對시리아 안보리결의안 거부권

러·중, 對시리아 안보리결의안 거부권

입력 2011-10-05 00:00
업데이트 2011-10-05 09: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러 “제재 관련 문안 수용불가”‥美·佛 강력규탄

반정부 시위에 대한 바샤르 알 아사드 시리아 대통령의 유혈진압 중단을 촉구하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안이 중국과 러시아의 거부권 행사로 부결됐다.

유엔 안보리가 4일(현지시간) 시리아 관련 결의안을 표결에 부친 결과 15개 이사국 중 9개국이 찬성했지만 거부권을 가진 상임이사국인 중국과 러시아가 반대표를 던지면서 안건이 부결됐다.

남아프리카공화국과 인도, 브라질, 레바논은 기권했다.

안보리 의사결정 과정에서 미국, 중국, 러시아, 영국, 프랑스 등 5대 상임이사국 중 한 나라라도 거부권을 행사하면 부결된다. 러시아와 중국이 특정 사안과 관련, 나란히 거부권을 행사한 것은 2008년 7월 로버트 무가베 짐바브웨 대통령 관련 결의안 이후 3년여 만이다.

영국과 프랑스, 독일, 포르투갈 등 4개국이 제출한 이번 결의안은 시리아의 아사드 정권이 유혈진압을 계속할 경우 제재에 직면할 것임을 경고하는 내용이 골자였다.

모든 종류의 폭력을 즉각 중단하고, 인권을 보장할 것을 요구하는 내용과 함께 시리아인이 주도하는 포괄적인 정치 프로세스를 촉구하는 내용도 담겼다.

당초 4개국은 강도높은 제재 결의안을 제출하려 했으나 중국과 러시아의 반발을 고려, 아사드 대통령에 대한 즉각적인 제재 요구를 뺀 완화된 형태의 결의안을 마련해 회람했다.

이번 결의안에 대한 반대 목소리를 주도한 러시아의 비탈리 추르킨 유엔 대사는 유럽 국가들의 결의안은 “대결의 철학에 바탕한 것”이라며 제재 위협을 담은 결의안 문구를 수용할 수 없었다고 설명했다.

추르킨 대사는 이어 시리아 문제가 당국의 강경한 진압 때문만은 아니라면서 “반대 진영의 폭력에 더 많은 강조점을 둬야 한다”고 주장했다. 더불어 이번 결의안에 리비아 공습과 유사한 군사개입을 반대하는 문구와 내정 불간섭 원칙을 존중하는 문구가 포함되지 않은 점도 반대 사유로 들었다.

러시아는 유럽의 대 시리아 제재 행보에 맞서 제재 관련 내용을 뺀 결의안을 자체적으로 마련, 지난달 말 안보리에 제출한 바 있다.

중국의 리바오둥(李保東) 유엔 대사도 시리아의 위기는 대화를 통해 해결돼야 한다면서 러시아가 마련한 결의안 초안에 찬성한다고 말했다.

서방국가들은 러시아와 중국의 거부권 행사를 강력하게 비난했다.

미국의 수전 라이스 유엔대사는 “미국은 안보리가 시급한 도덕적 도전과 지역의 평화 및 안보에 대한 증대되는 위협을 다루는데 완전히 실패한 데 대해 분노한다”고 밝힌 뒤 결의안에 반대한 중국과 러시아를 겨냥, “(두 나라는) 시리아 정권에 무기를 팔 것”이라고 말했다.

또 결의안 입안에 참여한 프랑스의 제라드 아르도 유엔 대사는 중국, 러시아의 거부권 행사는 시리아 시위대가 쟁취하기 위해 싸워온 적법적 관심사를 무시한 처사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아르도 대사는 “일치된 대응을 이끌어 내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했다”면서 러시아와 중국 등의 동의를 이끌어내기 위해 “많은 양보”를 했다고 부연했다.

시리아에서는 지난 3월 중순 이후 아사드 정권의 퇴진을 요구하는 반정부 시위대를 정부군이 유혈 진압하면서 약 2천700명(유엔 집계)이 숨진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