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공안부장 키르티 사원 경고 방문 하루만에… 티베트 승려 ‘분신 저항’

中 공안부장 키르티 사원 경고 방문 하루만에… 티베트 승려 ‘분신 저항’

입력 2011-12-03 00:00
업데이트 2011-12-03 00: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국의 공안 수장인 멍젠주(孟建柱) 국무위원 겸 공안부장이 지난달 말 쓰촨성 아바(阿?)현의 키르티 사원을 찾았다고 공안부가 2일 홈페이지를 통해 밝혔다.

키르티 사원은 티베트 불교 승려들의 분신이 시작된 곳으로 지금까지도 공안의 삼엄한 경비가 펼쳐지고 있다. 공안부는 멍 부장이 사원에서 승려들과 만나 애국정신 고양 등을 당부했다고 전했다. 멍 부장의 키르티 사원 방문은 승려 분신사태의 심각성을 인정했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더 이상 소란을 피워선 안 된다는 강력한 경고를 보낸 것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하지만 멍 부장이 키르티 사원을 방문한 지 하루 만인 지난 1일 시짱(西藏·티베트)자치구 참두(昌都)에서 티베트 승려 한 명이 또 다시 분신했다. 티베트자치구에서 발생한 첫 번째 분신이다. 분신 사태가 쓰촨성을 벗어나 티베트 본토로 확산되고 있다는 신호여서 주목된다.

미국 워싱턴 소재 인권단체인 ‘국제 티베트 활동’(ICT)은 티베트인 소식통들의 말을 인용해 텐진 푼트소그라는 이름의 40대 환속 승려가 참두의 카르마 사원 인근에서 분신, 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다고 밝혔다. 이로써 올해 분신한 티베트인 전·현직 승려는 모두 12명으로 늘어났다.

베이징 박홍환특파원 stinger@seoul.co.kr

2011-12-03 1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