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우울하거나 훈훈하거나… 지구촌 곳곳 성탄주말 두 표정] NORAD, 성탄절엔 어린이 콜센터로

[우울하거나 훈훈하거나… 지구촌 곳곳 성탄주말 두 표정] NORAD, 성탄절엔 어린이 콜센터로

입력 2011-12-26 00:00
업데이트 2011-12-26 00: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크리스마스 이브인 24일(현지시간) 미국 콜로라도주 덴버에 위치한 북미항공우주사령부(NORAD)에 이른 새벽부터 전세계 어린이들의 전화가 빗발쳤다. 질문은 단 하나. “산타 할아버지가 지금 어디쯤 오고 계시나요?”

전 세계 하늘과 대기권 밖 우주의 모든 비행 물체를 감시하는 미국 국방부 산하 방위 기구인 NORAD가 성탄 전날에 산타 클로스의 위치 추적 서비스를 시작한 것은 지난 1955년부터다. 콜로라도의 한 기업이 지역신문에 어린이들을 산타와 통화하도록 해주는 이벤트 광고를 실었는데 전화번호 인쇄 실수로 당시 NORAD의 전신인 대륙항공우주사령부(CADC)와 연결된 것이 계기가 됐다. 이후 크리스마스 이브 당직 근무자가 산타의 비행경로를 추적해서 그 위치를 알려주는 것은 전 세계 어린이들의 환상을 깨트리지 않기 위한 NORAD의 전통으로 자리잡았다.

올해는 어느 때보다 호응이 뜨거웠다고 관계자들은 전했다. 자원봉사자들은 “새벽 4시부터 전화가 걸려오기 시작해 평균 1시간에 8000통의 전화가 걸려오고 있다.”고 말했다고 AP통신이 전했다. 빌 루이스 부사령관은 “전화가 미친 듯이 울려대고 있다.”고 덧붙였다. NORAD의 산타 위치 추적 페이스북에는 이날 정오까지 84만명이 ‘좋아요’를 눌러 지난해의 71만 6000명을 앞질렀다.

하와이에서 휴가를 보내고 있는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의 부인 미셸 오바마 여사도 자원봉사자로 참여해 10명의 어린이들과 통화를 했다.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자원봉사에 참여한 미셸 여사는 “크리스마스의 전통에 참여하는 것은 멋진 일”이라고 말했다.

NORAD는 올해부터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페이스북뿐 아니라 트위터를 통해서도 산타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으며, 스마트폰용 애플리케이션도 공개했다. 지난해 NORAD에 걸려온 전화는 8만 450통에 달했고, 홈페이지 방문자는 231개국 1300만명이었다.

NORAD는 산타가 오후 9시부터 자정 사이에 방문하며, 그때까지 깨어있으면 그냥 지나가기 때문에 평소보다 더 일찍 자도록 아이들에게 조언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순녀기자 coral@seoul.co.kr

2011-12-26 1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