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우디 “여성 속옷은 여점원만 팔 수 있어”

사우디 “여성 속옷은 여점원만 팔 수 있어”

입력 2012-01-03 00:00
업데이트 2012-01-03 11: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006년 마련 관련 법규 5일부터 시행 예정

사우디아라비아 정부는 이슬람 최고 성직자의 불허에도 여성 속옷·의류 가게에 한해 여점원이 일할 수 있는 법규를 집행할 것이라고 2일(현지시간) 밝혔다.

쇼핑몰 등 사람들이 붐비는 장소에서 여성이 일하는 것을 반대하는 이슬람 강경 원리주의자 때문에 사우디는 여성 의류· 화장품 가게에 남성 점원이 일하지 못하도록 하는 2006년 법규가 시행되지 못했다.

이 때문에 남성 점원을 통해 속옷을 사야 했던 사우디 여성은 여점원 고용을 압박하고자 속옷가게 불매운동도 벌여왔다.

이날 사우디 정부는 여점원 고용 법규가 오는 5일부터 시행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슬람 성지 ‘메카’가 있는 사우디는 ‘와하비즘’(Wahhabism)이라 불리는 이슬람 근본주의가 지배 이념인 나라다.

’선행 증진과 악행 방지를 위한 위원회(CPVPV)’ 소속된 사우디 종교 경찰은 가족 관계가 아닌 남녀가 어울리는 것을 금지하는 이슬람 율법에 대한 엄격한 해석을 집행하고 있다. 사우디에서 남녀는 공공장소에서 함께 있을 수 없다.

엄격한 율법 적용으로 사우디 여성은 남성 점원 앞에서 속옷을 사야 하는 불편함을 겪어야 했다.

그러나 이미 몇 주 전부터 일부 상점에서는 여점원이 일하기 시작했고, 사우디 노동부에 따르면 남아시아 이주민 여성 2만8천명 이상이 해당 일자리를 신청했다.

한편 정부의 이 같은 결정에 대해 사우디 최고성직자인 셰이크 압둘 아지즈는 설교를 통해 이는 이슬람 율법을 위반한 것이라고 비난했다.

그는 “여점원이 속옷을 팔고 부끄럼 없이 남성과 마주한 채 물건을 파는 것은 고용주를 몰락시킬 수 있는 잘못된 행동”이라면서 고용주는 신을 두려워하며 금기와 타협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