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웨이보 운영업체에 감독 기구 설치

中, 웨이보 운영업체에 감독 기구 설치

입력 2012-02-07 00:00
업데이트 2012-02-07 00: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당 “집단행동 유발 정보 규제”

중국이 중국판 트위터인 웨이보(微博)에 대한 통제를 한층 더 강화하고 나섰다.

중국 당국은 지난 연말 웨이보 실명제를 실시한 데 이어 최근 웨이보 운영 1·2위 인터넷 업체인 시나닷컴(新浪網)과 큐큐닷컴(騰訊網) 이외에 서우후(搜狐) 왕이(網易) 등 업체에 대해서도 공산당 조직을 설치해 해당 웨이보에서 유통되는 정보를 관리·감독하도록 했다고 국제재경(國際財經) 등 타이완 언론들이 6일 보도했다.

신문에 따르면 중국 당국은 춘제(春節·설) 이후 웨이보 운영 인터넷 업체에 공산당 조직 설립 규정에 관한 통지문을 보냈다.

이 조직은 공기관에 설치된 공산당 위원회처럼 각 웨이보 운영 업체들에 대한 정책지도와 의사결정을 책임지는 한편 중앙선전부와 국무원 및 성·시(省·市)별 인터넷관리 판공실의 명령이 인터넷 업체의 웨이보 운영에서 제대로 집행되도록 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또 신문은 당 관계자의 말을 인용, “향후 웨이보에서 집단행동을 일으킬 수 있는 유해한 정보에 대한 관찰, 처벌 등에 대한 구체적인 규정이 만들어질 것”이라고 전했다. 특히 웨이보 운영 인터넷 업체들의 자체 심사 외에도 향후 인터넷 공안 부문을 결성해 웨이보 업체를 직접 관리할 것이라고 신문은 전했다.

베이징 주현진특파원 jhj@seoul.co.kr

2012-02-07 1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