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관현악단, 정명훈 지휘로 파리서 감동의 무대

北관현악단, 정명훈 지휘로 파리서 감동의 무대

입력 2012-03-15 00:00
업데이트 2012-03-15 09: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佛오케스트라와 합동연주…아리랑 등 선보여 큰 갈채

북한의 20대 젊은이들로 구성된 은하수 관현악단이 예술의 도시 프랑스 파리에서 프랑스 교향악단과 어울려 멋진 공연을 펼쳤다.

은하수 관현악단은 14일 저녁(현지시간) 파리 개선문 인근 ‘살 플레옐’ 공연장에서 단독 공연에 이어 라디오프랑스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와 합동 연주를 갖고 2천여명의 관객들에게 2시간30여분간 감동의 무대를 선보였다.

특히 정명훈 서울시향 예술감독의 지휘로 마지막 곡인 아리랑이 연주될 때 무대는 감동의 물결이었으며, 체제와 이념을 넘어 음악으로 남·북한이 하나가 될 가능성을 보여줬다는 평가를 받았다.

은하수 관현악단의 단독 공연으로 펼쳐진 1부 행사에서는 해금과 가야금 등 전통악기를 곁들인 북한 음악과 생상의 바이올린 협주곡 등 4곡이 연주돼 많은 박수갈채를 받았다.

해금과 가야금 연주자는 흰색 저고리와 꽃분홍색 치마를 곱게 차려입고 나와 눈길을 끌었으며, 은하수 관현악단의 악장 문경진씨는 바이올린 협주곡이 끝난 뒤 3차례의 커튼콜을 받은 후 ‘닐리리야’를 앙코르 연주하기도 했다.

2부 순서에서 은하수 관현악단은 정명훈 서울시향 예술감독의 지휘 아래 라디오프랑스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와 함께 브람스 교향곡 1번과 아리랑을 합동 공연했다.

정 감독은 마지막 연주곡인 아리랑이 끝난 뒤 수차례의 커튼콜을 받자 1부에서 은하수 관현악단을 이끈 윤범주·리명렬 지휘자를 대동하고 나와 함께 인사한 후 앙코르곡으로 이날 공연을 마무리지었다.

정 감독은 “아리랑은 우리나라가 갈라지기 전부터 국민들이 제일 잘 알고 제일 사랑하는 노래이기 때문에 선곡했다”면서 “오늘 공연은 음악적으로 준비를 잘했고 인간적으로도 완벽했기 때문에 성공적이지 않을 수가 없었다”고 말했다.

라디오필하모닉 악장인 스베틀린 루세프는 “은하수 관현악단의 악장인 문경진씨와 러시아어로 많은 대화를 나눌 수 있어 좋았다”면서 “북한 단원들의 개인적인 기량이 아주 훌륭했고 배우려는 자세도 좋았으며 역사적인 순간에 음악으로 교감했다는 데 가치를 부여하고 싶다”고 말했다.

이날 공연을 본 한 60대 프랑스 여성은 “수준 높은 북한 음악가들의 음악을 들을 수 있어 감동적이었고 새로운 음악을 경험하는 기회가 됐다”면서 “앞으로 한국과 북한이 음악으로 가까워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날 합동 공연은 1천900개 좌석이 모두 매진돼 계단까지 꽉 채울 정도로 성황을 이룬 가운데 프랑스 방송을 통해 생중계됐다.

윤영일 유네스코 주재 북한대표부 대사를 비롯한 북한 관계자 수십명이 눈에 띄었으며, 몇몇 북한 여성들은 고운 한복 차림으로 자리를 지켜 관심을 모았다.

정명훈 감독은 이날 공연을 계기로 남·북한 음악가들이 직접 만나 같이 연주하는 합동연주회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