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총기난사 아프간 미군, 쿠웨이트로 이송”

“총기난사 아프간 미군, 쿠웨이트로 이송”

입력 2012-03-15 00:00
업데이트 2012-03-15 10: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아프가니스탄에서 총기를 무차별 난사해 민간인 16명을 살해한 미군 용의자가 쿠웨이트로 이송됐다고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 주도 국제안보지원군(ISAF) 사령부가 14일(현지시간) 저녁 밝혔다.

구체적인 신원이 드러나지 않은 채 육군 하사로 알려진 이 용의자는 존 앨런 국제안보지원군 사령관 자문단의 권고에 따라 그동안 구금돼 있던 아프가니스탄에서 쿠웨이트로 이송됐다고 미국의 보도전문 케이블 채널인 CNN이 전했다.

존 커비 미 국방부 대변인은 “우리는 아프가니스탄에 그를 장기간 구금할 적절한 시설을 갖고 있지 못하다”고 이송 배경을 설명했다.

익명을 요구한 한 국방부 관리는 총기난사 용의자는 항공기편으로 이송됐으며, 쿠웨이트에는 이 용의자를 구금하고 심문할 미군 시설과 인력이 확보돼 있다고 말했다.

카불주재 나토군 사령부 측은 총기난사 미군 용의자를 쿠웨이트로 이송한다는 사실은 일부 아프간 관리들에게 사전에 통보됐다고 밝혔다.

아프간 의회는 이 용의자에 대한 재판권을 자국에 넘기고 공개 재판을 요구했지만 미 관리들은 미군이 이번 사건을 조사하고, 기소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한편 아프가니스탄을 방문 중인 리언 패네타 미 국방장관은 미군 병사의 코란 소각파문과 총기 난사 사건을 가리키며 “이 사건들로부터 교훈을 얻어야 하며, 사건이 재발하지 않도록 모든 조치를 강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패네타 장관은 압둘 라힘 와르다크 아프간 국방장관과의 회담에 앞서 방문한 한 미군기지에서 이같이 말하고, 아프간 당국의 이번 사건 처리에 대해 높게 평가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