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권교체기 中, 軍내란 괴소문

정권교체기 中, 軍내란 괴소문

입력 2012-03-21 00:00
업데이트 2012-03-21 00: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국 공산당 중앙군사위원회의 기관지인 해방군보(解放軍報)가 정권교체기를 맞아 중국 사회에 각종 괴소문들이 들끓는 현상을 지적하는 사설을 이례적으로 1면에 실어 화제가 되고 있다.

●공산당 기관지 해방군보 1면 보도

실제로 최근 보시라이(薄熙來) 전 충칭(重慶) 서기를 실각시킨 ‘왕리쥔(王立軍) 사건’ 이후 중국내 권력암투와 연계된 군 관련 괴소문들이 하루가 멀다하고 나오고 있는데 이는 ‘권력은 총구에서 나온다’는 마우쩌둥(毛澤東)의 말처럼 중국 권력의 중심에는 군이 있고 또 중국의 권력구조는 불투명한 것과 연관이 깊다는 분석이다.

해방군보는 “올해 중국공산당은 (정권교체를 이루는) 18차 전국대표대회 개최를 앞두고 있는데 역사가 증명하듯 매번 당과 국가의 중차대한 일을 앞두고 국내외 적대세력들이 기회를 틈타 흥풍작랑(興風作浪·선동하여 문제를 일으키다)하면서 사회적으로 온갖 잡음들이 명확히 증가하는 현상이 뚜렷하다.”고 지난 19일자 1면 사설에서 강조했다. 중국 전문가들은 신문에서 주장한 ‘흥풍작랑의 잡음들’이란 곧 보 전 서기 실각으로 불거진 중국의 권력교체와 연계된 군 관련 괴소문들을 의미하는 것이란 해석을 내놓고 있다.

●보시라이 신병처리에 내란조짐 소문도

당장 20일 보 전 서기의 신병처리를 두고 중국에서 군이 동원된 내란 조짐이 있다는 보도가 그런 예다. 중국 체제에 비판적인 대기원시보(大紀元時報)는 원자바오(溫家寶) 총리와 저우융캉((周永康) 정법위원회 서기가 보 전 서기 처리 문제를 놓고 분열직전에 이를 만큼 대립하면서 정규군이 베이징으로 이동했고 베이징 무장경찰부대도 동원됐다고 전했다. 또 후진타오(胡錦濤) 국가주석파와 장쩌민(江澤民) 전 국가주석파가 서로 상대방 인사들을 체포하고 있어 중국 지도부 집단 거주지인 중난하이(中南海) 일대가 혼란에 빠졌다고 전했다. 물론 이날 중난하이 주변은 전과 다름없이 조용했다.

앞서 부패혐의로 정직된 것으로 보도된 인민해방군 총후근부(總後勤部) 구쥔산(谷俊山) 전 부부장이 보 전 서기의 부인인 구카이라이(谷開來)와 친척 관계이며, 구카이라이도 현재 부패혐의로 조사를 받고 있다는 소문도 계속 나온다. 이 밖에 후 주석이 장 전 주석의 전철을 밟아 국가주석직에서 물러난 뒤에도 중앙군사위원회 주석직을 꿰차고 앉아 막후 정치를 펼 것이란 소문부터, 인민해방군 내에서 후 주석의 오른팔로 통하는 제1부총참모장인 장친성(章沁生) 상장(대장)이 당으로부터 군의 독립을 주장했다 정직됐다는 설까지 권력투쟁과 연관된 군 관련 루머는 무궁무진하다.

베이징 주현진특파원 jhj@seoul.co.kr

2012-03-21 1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