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학살 1년만에… 안보리 ‘시리아 성명’

대학살 1년만에… 안보리 ‘시리아 성명’

입력 2012-03-23 00:00
업데이트 2012-03-23 00: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러·중 입장 선회… EU, 알아사드 부인도 제재조치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15개 이사국은 21일(현지시간) 시리아 사태와 관련해 유엔과 아랍연맹의 공동 특사인 코피 아난 전 유엔 사무총장의 평화협상안을 전면적으로 지지하는 의장 성명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의장 성명은 결의안과 달리 법적 구속력이 없지만, 시리아 사태 발발 1년 만에 안보리 이사국 전원이 한목소리를 냈다는 점에 의미가 있다.

앞서 안보리는 바샤르 알아사드 시리아 대통령의 퇴진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2차례 논의했지만 상임이사국인 러시아와 중국의 반발로 무산됐다. 지난 2월에는 유엔 총회에서 알아사드 정권의 퇴진을 촉구하는 결의안이 러시아와 중국의 반대 속에 채택됐다.

안보리는 이날 성명에서 시리아 정부와 반정부 세력 양측에 상호 신뢰를 갖고 아난 특사와 협력해 평화적으로 사태 해결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고 CNN 등 외신들이 전했다. 성명서에는 시리아 정부의 즉각적인 휴전과 인도적 지원활동 확보를 위해 매일 2시간씩 전투를 중지할 것을 요구하는 내용 등이 담겨 있다.

또 아난 특사의 정기적인 보고를 통해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추가적 단계’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영국의 라이얼 그랜트 유엔 대사는 “(이번 의장성명 채택은) 시리아 정부와 모든 당사자들에게 국제 사회의 뜻을 받아들이도록 통일된 메시지를 보내는 것”이라고 전했다.

유럽연합(EU) 회원국들은 23일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리는 EU 외교장관 회의에서 알아사드 대통령의 부인 아스마에 대해 EU 회원국 여행과 회원국에서의 쇼핑을 금지하는 새로운 제재조치를 취하기로 했다. 반정부 시위대에 대한 학살이 계속되고 있는 와중에 아스마가 인터넷을 통해 사치품을 구매했다는 사실이 영국 신문 가디언의 폭로로 알려지면서 아스마에 대한 비난 여론이 고조되고 있다.

한편 21일 하루에만 홈스를 비롯해 시리아 전역에서 79명이 사망하는 등 1년을 넘긴 유혈 사태는 수그러들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이순녀기자 coral@seoul.co.kr

2012-03-23 1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