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메라 사살… 끝까지 총 쏘며 격렬 저항

메라 사살… 끝까지 총 쏘며 격렬 저항

입력 2012-03-23 00:00
업데이트 2012-03-23 00: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32시간 대치… 창문 탈출 중 피격

무함마드 메라
무함마드 메라
프랑스 경찰과 32시간 동안 대치하던 연쇄테러 용의자 무함마드 메라(23)가 경찰 진압에 저항하다 총에 맞아 숨졌다. 클로드 게앙 내무장관은 22일(현지시간) “아파트 창문으로 뛰어내리던 메라가 경찰에 의해 저격됐다.”고 밝혔다. 사건은 다음 달 22일 예정된 대선에서 치안과 이민정책을 쟁점으로 부각시킬 전망이다.

경찰은 이날 이틀째 대치하던 서남부 도시 툴루즈의 한 아파트에 진입해 욕실에 숨어 있는 메라를 발견, 제압을 시도했다. 총을 쏘며 저항하던 메라가 창문으로 탈출하자 대기 중이던 경찰이 저격했다. 현장 경찰은 “메라가 추락했을 때 이미 숨져 있었다.”고 말했다. 진압 과정에서 중상자 1명을 포함해 경찰 3명이 부상을 입었다.

게앙 장관은 “메라가 이슬람 급진적 무장세력인 알카에다로부터 받은 자살테러 지시는 거부했고, 대신 프랑스를 공격하라는 임무를 부여받았다.”고 현지 국영방송 TF1 인터뷰에서 밝혔다. 앞서 메라는 투항을 권유하는 경찰에게 “아프가니스탄과 파키스탄의 국경 근처 와지리스탄에서 알카에다로부터 훈련을 받았다.”고 자랑한 뒤 7명의 목숨을 앗아간 3건의 연쇄 테러가 자신의 소행이라고 주장했다. 경찰은 메라의 집에서 3건의 테러 범행이 찍힌 영상을 확보했다. 메라는 범행 당시 가슴에 소형 비디오 카메라를 달고 찍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메라는 대치 중 “프랑스의 무릎을 꿇렸다. 더 많은 사람을 죽이지 못해 유감스럽다.”고 말한 것으로 대테러 전담검사 프랑수아 몰랭이 전했다. 몰랭은 “메라가 툴루즈 경찰 2명과 군인 1명을 살해하려는 두 건의 테러를 추가로 계획했었다.”고 말했다. 경찰은 메라의 어머니와 동생, 동생의 여자친구를 연행해 조사하고 있다.

연쇄 테러사건은 이슬람 극단주의에 빠진 프랑스인이 자국민을 대상으로 저지른 첫 사건이어서 프랑스는 큰 충격에 휩싸였다. 대선에 출마한 니콜라 사르코지 대통령과 프랑수아 올랑드 사회당 후보 등은 유세를 중단하고 긴급히 후속 대책을 챙겼다.

이기철기자 chuli@seoul.co.kr

2012-03-23 1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