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바샤르 알아사드 대통령 퇴진 빠진 채…

바샤르 알아사드 대통령 퇴진 빠진 채…

입력 2012-03-28 00:00
업데이트 2012-03-28 00: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시리아, 교전중단 등 유엔 평화안 수용… 이행은 불투명

시리아 정부가 유혈 사태를 끝내기 위한 코피 아난 유엔·아랍연맹 특사의 6개항으로 구성된 평화안에 동의했다.

하지만 1년 넘게 유혈 진압을 지휘해온 바샤르 알아사드 대통령이 계속 권좌에 남아 있어 평화안이 제대로 이행돼 시리아 사태가 새 전기를 맞을지는 불투명하다. 27일 시리아인권관측소(SOHR)는 반정부 시위 사태로 시리아 전역에서 9734명이 숨졌다고 밝혔다.

아흐마드 파우지 아난 특사의 대변인은 이날 성명을 통해 “시리아 정부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승인을 받은 아난 특사의 6개항으로 구성된 평화안을 수용하겠다는 서한을 보내왔다.”고 말했다. 파우지 대변인은 “아난 특사는 이를 폭력과 유혈 사태를 종식시키고 고통받는 이들에게 구호품을 지원하며 정치적 대화를 위한 유리한 환경을 조성할 수 있는 중요한 초기 조치로 평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시리아가 수용한 아난 특사의 평화안은 ▲유엔 감시하에 교전을 중단하고 ▲시리아 정부가 반정부군과의 교전 지역에서 병력과 중화기를 철수하며 ▲부상자들의 수송과 인도적 구호품 제공을 위해 모든 교전 지역에서 매일 2시간 동안 휴전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평화안에는 또 ▲반정부 시위 발생 이후 수감된 인사 석방과 ▲언론인에 대한 이동과 접근의 자유를 허용한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알아사드 대통령은 이날 반군 거점 도시인 홈스의 바바아므르를 방문하는 돌발 행동을 보였다. 그는 지난 수개월간 자신이 ‘생지옥’으로 만든 지역을 돌아보며 지지자들에게 “바바아므르는 전보다 훨씬 나아졌다.”며 파손된 주거 지역을 재건하고 정상적인 생활로 되살리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시리아 정부 핵심 인사들의 전향을 돕기 위한 비밀 협상이 반정부군과 알아사드 대통령의 핵심 측근 사이에 진행되고 있다고 영국 일간 더 타임스가 보도했다.

정서린기자 rin@seoul.co.kr

2012-03-28 1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