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금융당국, ‘페북 리포트’ 일부투자자 제공의혹 모건스탠리 조사착수

美 금융당국, ‘페북 리포트’ 일부투자자 제공의혹 모건스탠리 조사착수

입력 2012-05-24 00:00
업데이트 2012-05-24 00: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공모가 사흘만에 18% 급락… 투자자 소송 제기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업체인 페이스북이 기업공개(IPO) 3일 만에 공모가 38달러에서 18.42%가 떨어진 31달러를 기록한 가운데 상장 주간사인 모건스탠리가 페이스북의 기업가치 평가보고서를 일부 투자자들에게 선택적으로 제공했을 가능성에 대해 미국 금융당국이 조사에 착수했다고 CNN과 AP, 로이터통신 등이 2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IPO와 관련된 기업정보를 불공정하게 선택적으로 제공하는 것은 관련 법규 위반이다. 이와 관련, 윌리엄 갤빈 매사추세츠주 국무장관은 “보고서가 일부 기관투자가들에게 먼저 누설했는지를 조사하기 위해 모건스탠리 관계자에 대해 소환장을 발부했다.”고 밝혔다.

특히 이번 조사는 미 금융산업규제청이 나서면서 파장이 커지고 있다. 모건스탠리가 정보를 선택적으로 제공한 의혹과 관련, 릭 케첨 금융산업규제청장(FIRA)은 “이런 의혹들이 사실로 드러난다면 미 금융산업규제기구와 증권거래위원회(SEC)의 규제 대상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SEC와 RIRA는 페이스북의 IPO 과정을 검토하고 있다.

앞서 페이스북이 상장을 앞두고 모건스탠리가 페이스북의 기업가치를 하향 평가하는 보고서를 냈다. 모건스탠리의 애널리스트 스콧 데빗은 모바일 광고시장이 데스크톱 컴퓨터 광고시장보다 수익성이 떨어진다며 페이스북 실적이 1분기에서 2분기로 갈수록 줄어들고, 올해 매출은 지난해 50억 달러보다 낮은 48억 5000만 달러로 전망했다. 하지만 이 같은 보고서를 모르고 페이스북 주식을 샀던 다수의 소액주주들은 분통을 터뜨리고 있다. 시장 전문가들은 모건스탠리가 페이스북의 공모가를 주당 38달러로 너무 높게 책정했고, 발행주식도 막판에 25% 늘려 물량 부담을 가중시키는 바람에 주가 하락을 부채질했다고 비난하고 있다.

한편 페이스북 IPO에 참여해 주식을 매입한 일부 투자자들은 23일 페이스북의 IPO 과정에서 창업자 저커버그와 모건 스탠리를 비롯한 일부 은행들이 페이스북의 성장전망이 불투명하다는 사실을 숨기고 취약한 전망수치를 은폐했다는 이유를 들어 뉴욕 맨해튼 법원에 소송을 제기했다.

이기철기자 chuli@seoul.co.kr

2012-05-24 2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