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공무원, 시민구두 닦고 부패이미지 닦겠다?

中 공무원, 시민구두 닦고 부패이미지 닦겠다?

입력 2012-05-24 00:00
업데이트 2012-05-24 00: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선전市 매달 15일 봉사, 네티즌 96%는 “부정적”

중국 공무원들이 시민들의 구두를 닦아 주는 자원봉사를 벌이고 있어 화제다.

선전시 공무원 조합은 지난해 11월부터 매달 15일 하루를 ‘공무원 자원봉사의 날’로 정하는 내용의 선전시 공무원 지원행동 심화 실무방안을 마련, 시민들을 상대로 이발과 가전제품 수리등 자원봉사 활동을 벌이고 있으며 이 가운데 구두닦이 항목이 유독 논란을 불러일으키고 있다고 공산당 기관지인 인민일보가 23일 보도했다.

이미지 확대
각종 봉사활동에 참여한 인원은 5월 현재까지 27만명에 이르며, 이달 15일에도 선전시 공무원들로부터 구두닦이 봉사를 받은 시민들은 300명을 넘었다고 신문은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전했다.

네티즌들의 반응은 대부분 부정적이다. 부정부패로 얼룩진 공무원의 이미지가 일회성 ‘구두닦이 쇼’로 개선될 리 없는데다 국민들의 세금만 엉뚱하게 낭비하고 있다는 지적이 많다.

왕쉬양(王旭陽) 변호사는 “자원봉사의 취지가 시민들과 가까워지기 위한 것이라면 시민들이 공무원들을 쉽게 만나 편리하게 업무를 볼 수 있도록 하는 게 훨씬 효율적일 것”이라고 지적했다.

반면 선‘전시 회계 담당 간부인 후중후이(胡重輝)는 “일부 공무원의 문제로 공무원 전체가 지탄의 대상이 되고 있어 우리가 무엇을 하든 조롱의 대상이 될 수밖에 없다.”면서 “그러나 봉사에 대한 비난 여론은 자원봉사에 참여하는 공무원들에게 부당한 처사”라고 반박했다. 신문도 좋은 취지로 하는 일에 비난을 퍼붓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거들었다.

이 신문 계열의 환구시보 인터넷판이 이날 ‘구두닦이 자원봉사를 통해 공무원의 이미지가 개선될까’를 묻는 여론조사를 실시하자 응답자의 96%가 ‘그렇지 않다’며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베이징 주현진특파원 jhj@seoul.co.kr

2012-05-24 2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