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로봇 물고기, 진짜 물고기와 상호작용

로봇 물고기, 진짜 물고기와 상호작용

입력 2012-06-09 00:00
업데이트 2012-06-09 11: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로봇 물고기가 진짜 물고기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밝혀주는 최초의 실험 증거가 나왔다고 사이언스 데일리가 8일 보도했다.

미국 뉴욕대 연구진은 제브라피쉬 모양으로 제작된 길이 15㎝의 로봇을 진짜 제브라피쉬가 들어 있는 수조에 넣어 놓고 16종류의 실험을 통해 이런 사실을 발견했다고 ‘생체모사와 생체모방공학’(Bioinspiration and Biomimetics) 저널 최신호에 발표했다.

이런 로봇은 장차 실제 환경에서 물고기들의 행동을 관찰하고 통제하는 데 이용돼 멸종위기 동물 보호와 병충해 방지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연구진은 실제 제브라피쉬들이 암수 모두 좋아하는 가임기 암컷의 둥그스름한 몸통에 생물학적으로 중요한 특징인 파랑과 노란색 줄무늬를 과장해 칠하고 꼬리는 실제 물고기의 행동을 모방하도록 원격조종한 이 로봇 물고기가 진짜 물고기 개체와 무리 모두의 주의를 끄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로봇이 매력적이거나, 중간적이거나, 혐오스러운 행동을 하고 수조 안에 물고기들이 혼자 있거나 무리를 지을 때 등 다양한 조건의 실험 결과 진짜 물고기들은 진짜 동료와 같이 있는 것을 더 좋아하긴 했지만 빈 공간보다는 로봇과 함께 있는 것을 좋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로봇 물고기의 모터 소음은 진짜 물고기들이 싫어하지만 로봇이 꼬리를 움직이는 행동은 매력 있게 받아들여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진은 “이 연구는 동종(同種)에 대한 호감을 이용하면 적극적으로 물고기들의 환심을 사는 행동을 하는 로봇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증거”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생태적으로 복잡한 통제된 조건에서 자유롭게 함께 헤엄치는 물고기와 로봇 간의 상호작용을 관찰하는 연구가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