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알카에다 소속원 주장 20대 청년, 佛 은행서 인질극 벌이다 붙잡혀

알카에다 소속원 주장 20대 청년, 佛 은행서 인질극 벌이다 붙잡혀

입력 2012-06-21 00:00
업데이트 2012-06-21 00: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제 테러조직인 알카에다 소속원이라고 주장하는 20대 청년이 20일(현지시간) 프랑스 남부 툴루즈에 있는 은행에서 수시간 동안 인질극을 벌이다 경찰에 붙잡혔다.

인질은 은행원 1명을 포함해 모두 4명이며 이 가운데 여성 2명은 인질범이 체포되기 전 풀려났다고 AFP통신은 보도했다. 통신은 “은행에서 세 발의 총성이 들린 뒤 인질범이 경찰에 제압당했다.”고 전했다. 인질극 과정에서도 인질범이 발사한 것으로 보이는 한 발의 총성이 울렸다. 스스로를 ‘부마자’라고 칭한 26세의 인질범은 자신이 ‘종교적인 신념’에 따라 행동하게 됐다고 주장했다.

인질범은 지난 3월 연쇄 총격 사건 용의자인 알제리계 이민자 무함마드 메라를 사살한 프랑스 경찰특공대(RAID)와의 협상을 원했다고 경찰은 밝혔다. 실제로 인질극이 벌어진 은행은 메라가 사살당한 현장에서 500m 거리에 위치해 있다.

경찰 관계자는 “인질들을 위해 음식물이 은행 안으로 전달됐으며 부상자는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고 밝혔다. 또 다른 관계자는 인질범이 정신병력과 전과기록을 갖고 있으며 처음부터 인질극을 노렸는지, 은행 강도를 계획했던 것인지는 분명치 않다고 밝혔다.

인질극이 발생하자 경찰은 은행 주변 200m에 저지선을 구축하고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근처 학교 학부모들에게 학생들을 가정으로 데려가도록 조치했다.

경찰은 인질범이 실제 알카에다 소속원인지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알카에다 회원을 자처한 메라는 스쿠터를 타고 다니며 툴루즈와 주변 지역에서 유대인 4명을 포함해 7명을 연쇄 살해한 뒤 경찰과 32시간 동안 대치한 끝에 사살당했다.

박찬구기자 ckpark@seoul.co.kr

2012-06-21 2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