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애들은 모르는 게 낫다’..美 성교육 제한 논란

‘애들은 모르는 게 낫다’..美 성교육 제한 논란

입력 2012-06-26 00:00
업데이트 2012-06-26 04: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모르는 게 약이다” vs “아는 게 힘이다”

미국 테네시주가 성교육 단체들의 거센 반발을 무릅쓰고 각급 학교에서 성행위에 관한 강의를 못하도록 법을 만들어 논란이 일고 있다.

이 법은 포괄적인 성교육이 오히려 청소년의 성문란을 조장해 10대 임신율을 높이고 각종 성범죄를 일으킨다는 문제의식에 기초한 것으로, 최근 공화당 소속인 빌 해슬럼 주지사의 서명을 받아 내달 1일 발효될 예정이다.

법이 시행되면 성교육 교사들은 2차 성징과 남녀의 성적 차이, 임신 과정, 에이즈 예방 등 기초적인 성지식 외에 학생들의 성적 충동을 유발할 수 있는 성기구 사용법과 성행위 관련 지식은 가르칠 수 없게 된다.

이 법은 학교에 성기구와 콘돔을 들고 찾아온 에이즈 예방 단체로부터 ‘구강 성교’를 배웠다는 17세 딸의 말을 들은 아버지가 의회에 불만을 제기한 것이 도입의 계기가 됐다.

주정부와 의회는 미국에서 가장 높은 수준인 10대 임신율 문제로 골머리를 앓던 차에 듣기조차 민망한 이 사건이 터지자 아이들에게 섹스보다 금욕을 가르치는 게 낫다는 데 뜻을 같이 하고 법 제정을 밀어붙였다.

테네시주는 금욕과 절제를 중시하는 제한적인 성교육이 미국, 특히 교육과 의료환경이 낙후된 남부 지역의 심각한 사회문제인 10대 임신을 줄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해슬럼 주지사가 결국 법안에 서명을 하자 반대 단체들은 자신들이 부르는 ‘남녀 악수 금지법(No holding hands)’이 성문제를 심화시킬 것이라며 시대 착오적인 법안 철폐를 위한 전국적 캠페인에 들어갔다.

이들은 포괄적 성교육이 10대 임신율을 높였다는 주장은 전혀 사실과 다른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25일 AP 통신에 따르면 2009년 현재 테네시주의 10대 임신 여성 수는 1천명 중 29.6명으로, 11년 전인 1998년 48.2명에서 크게 떨어졌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