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 센카쿠 갈등 증폭에 당혹

日, 센카쿠 갈등 증폭에 당혹

입력 2012-08-20 00:00
업데이트 2012-08-20 09: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국과 영유권 갈등을 빚는 센카쿠(尖閣:중국명 댜오위다오)에 홍콩 시위대와 일본 시위대가 번갈아 상륙하면서 영토 갈등이 증폭하자 일본 정부가 당혹스러워 하고 있다.

일본 정부는 독도에 대해서는 단호하고 강력하게 대응하되 자국이 실효지배하는 센카쿠는 ‘평온하고 안정적으로 관리한다’는 전략하에서 움직이고 있지만, 상황은 다르게 흐르고 있다.

일본은 지난 15일 센카쿠에 상륙한 홍콩 시위대를 이틀 만에 전격 송환하며 중국과의 마찰을 피하려 했으나 중국에서는 연일 반일 시위가 확산하면서 일제 차가 불타고 일식집이 습격을 받기도 했다.

이번 반일 시위로 인명 피해는 없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일본 기업의 활동과 일본인 관광객의 안전이 위협받고 있다.

홍콩 시위대의 상륙에 대한 반발로 19일 일본의 지방의회 의원과 민간인 등 10명이 센카쿠에 상륙하면서 양국의 갈등은 더욱 깊어지는 양상이다.

중국 외교부의 친강(秦剛) 대변인은 “일본 우익분자들이 불법적 행위를 통해 중국 영토주권을 침해했다”고 비난했다.

친강은 “외교부 책임자가 이미 주중 일본대사를 불러 엄중하고 강력히 항의했으며 중국의 영토주권을 손상하는 행위를 중단해줄 것을 촉구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일본은 외무성의 사사키 겐이치로(佐佐江賢一郞) 사무차관이 청융화 주일 중국대사에게 전화를 걸어 센카쿠는 자국이 실효지배하는 고유영토로, 일본인의 상륙은 ‘국내문제’이며, 중국의 항의를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일본은 중국 공권력이 반일 시위를 제대로 통제하지 않고 있는데 불만을 표시하고 있다. 은근히 시위를 용인하고 부추기는 게 아니냐는 것이다.

언론은 빈부 격차 등 중국 내부의 사회 불만이 반일 시위로 표출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요미우리신문은 20일 “올가을 지도부 교체를 앞두고 국내 안정을 최우선 과제로 하고 있는 후진타오 정권이 ‘반일’의 이름을 빌린 시위가 반정부 운동으로 연결되는 사태를 가장 경계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마이니치신문도 “중국 내에서 일본에 대한 불만이 뿌리깊기 때문에 당국이 반일 시위를 사실상 용인했다”면서 “중국은 대중의 불만의 자국 정부로 향하는 것을 피하려 하고 있다”고 전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