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시리아 “알아사드 퇴진 협상 가능” 美 “새 내용 아니다”… 시간끌기용

시리아 “알아사드 퇴진 협상 가능” 美 “새 내용 아니다”… 시간끌기용

입력 2012-08-23 00:00
업데이트 2012-08-23 00: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자밀 부총리 러외무 회담후 밝혀

‘퇴진 불가’를 고집했던 바샤르 알아사드 시리아 대통령이 퇴진 문제를 협상 테이블에 올려놓을 수 있다고 밝혀 진위가 주목된다.

러시아 모스크바를 방문 중인 카드리 자밀 시리아 부총리는 21일(현지시간)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과의 회담 뒤 열린 기자회견에서 “알아사드 대통령의 퇴진을 논의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대통령 퇴진이 대화의 전제 조건이 될 수는 없다.”며 알아사드 대통령의 퇴진을 전제로 한 대화에는 나서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지난 17개월간 자국민 2만 3000명의 목숨을 앗아간 알아사드 정권이 협상 의제로 대통령 퇴진 카드를 꺼낸 것은 처음이다.

그러나 자밀 부총리는 정작 라브로프 장관과의 회담에서는 퇴진 문제에 주안점을 두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오히려 알아사드 대통령을 포함한 모든 후보의 대선 출마를 허용한다는 내용의 향후 대선 프로그램을 러시아 측에 설명했다고 AFP가 시리아 정계 소식통의 말을 인용해 보도했다. 알아사드 대통령이 물러나더라도 또다시 대선에 출마해 정권을 유지할 계산을 하고 있다는 얘기다.

국제사회의 반응도 싸늘하다. 미국이 먼저 회의적인 입장을 전했다. 빅토리아 뉼런드 미 백악관 대변인은 “솔직히 눈에 띄게 새로운 내용은 없다.”고 일축했다. 그러면서 “알아사드가 갈 날이 앞당겨지고 있다는 걸 여전히 확신한다.”고 덧붙였다.

자밀 부총리의 발언은 최근 측근들의 이탈이 계속되는 데다 미국이 비행금지구역 설정과 지상군 파견 등 군사 개입 시나리오를 적극 검토하면서 궁지에 몰린 알아사드 대통령이 ‘시간 끌기용’으로 제시한 협상 제스처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퇴진을 조건으로 내걸어 망명 등을 통해 살 길을 모색하려는 포석이라는 관측도 제기된다.

한편 장마르크 에로 프랑스 총리는 22일 “알아사드를 축출하기 위해 도와 달라는 반군의 요청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여 통신과 방호장비 등 ‘비살상용’ 군사 원조를 제공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유엔 지원 없이 프랑스가 단독으로 군사 개입할 가능성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정서린기자 rin@seoul.co.kr

2012-08-23 2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