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말하는 차 ‘전격 Z작전’ 키트, 상용화 되나

말하는 차 ‘전격 Z작전’ 키트, 상용화 되나

입력 2012-08-23 00:00
업데이트 2012-08-23 00: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서 개발 시험 제작 중 사고율 80% 감소 기대

미국 TV드라마 전격 Z작전(나이트라이더)에 등장하는 ‘말하는 자동차’가 개발됐다. 미국 정부는 운전자가 차량 충돌 사고나 교통 체증을 피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말하는 자동차를 개발해 시험 제작 중이라고 21일(현지시간) 밝혔다.

특수 무선기기가 장착된 말하는 자동차는 길 위의 다른 차들과 수시로 통신을 주고받으면서 상대 운전자가 브레이크를 밟거나 핸들을 꺾는지 등을 알려준다.

또 신호가 바뀌는 시점을 미리 운전자에게 알려주거나 도로가 한적하면 자동으로 신호를 파란불로 바꿔줘 도착 시각을 줄여준다.

물론 영화에서처럼 자동차가 직접 운전자에게 말을 걸지는 않지만 경적소리나 라이트, 운전석의 진동 등을 통해 사고 위험을 경고한다. 이번에 적용된 통신 시스템은 와이파이와 유사한 단거리전용 통신으로 전파장애를 거의 받지 않는다는 게 특징이다.

현재 미국과 독일의 일부 자동차 회사들도 레이더나 카메라를 이용해 다른 차량의 움직임을 감지하는 기술을 이미 개발해 실제 사용 중이지만, 이번에 도입되는 시스템은 다른 운전자의 구동·제동 장치 조작 여부를 미리 파악해 사고 예측 시간을 줄여줄 수 있다.

정부는 말하는 자동차가 교통사고를 80%까지 줄여주거나 최소한 사고 강도를 그만큼 줄여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정부는 우선 미시간대학과 공동으로 내년까지 미시간주의 자동차와 트럭, 버스 등 3000여대에 이 특수 무선기기를 장착할 계획이다.

최재헌기자 goseoul@seoul.co.kr

2012-08-23 2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