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사형수 “비만이니 사형 집행 연기해달라”

美사형수 “비만이니 사형 집행 연기해달라”

입력 2012-09-18 00:00
업데이트 2012-09-18 11: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국 오하이오주(州)에서 한 사형수가 자신이 고도의 비만이어서 사형당하는 과정이 너무 고통스러울 것이라며 집행 연기를 요구했다.

사형 선고를 받고 30여 년간 수감 생활을 한 로널드 포스트(53)의 현재 몸무게는 218kg이다. 포스트는 그의 엄청난 몸무게와 지방으로 인한 주삿바늘 삽입의 어려움, 상처가 난 피부조직, 기타 의료 문제 때문에 사형 집행시 문제가 생길 것이라는 의견이 대두됐다.

포스트의 변호사는 지난 14일(현지시간) 연방 법원에 제출한 서류에서 “포스트의 신체ㆍ건강 상태를 고려하면 사형 집행은 즉각적인 죽음으로 이어지지 않고 고문이 될 것”이라며 “그에게 심각한 육체적ㆍ정신적 고통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포스트는 지난 1983년 오하이오주 엘리리아에서 호텔 종업원이었던 헬렌 반츠를 총으로 쏴 살해해 수감됐고, 내년 1월 16일 사형 집행이 예정돼 있다.

오하이오주에서는 사형수의 팔에 수면제의 일종인 펜토바르비탈을 주사하는 방법으로 사형을 집행한다.

실제로 4년 전 오하이오 주립 대학의 한 간호사가 포스트에게 주사를 놓을 때 주삿바늘을 삽입하기 위해 3번을 시도하는 등 의료팀이 그의 비만 때문에 어려움을 겪은 바 있다.

법원 기록에 따르면 포스트는 살을 빼려 시도했으나 무릎과 허리 상태가 좋지 않아 운동을 할 수 없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