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무르시 ‘파라오 헌법’ 강행…반대파, 대규모 시위 예고

무르시 ‘파라오 헌법’ 강행…반대파, 대규모 시위 예고

입력 2012-11-28 00:00
업데이트 2012-11-28 00: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집트 유혈충돌 가능성

이집트 야권과 반정부 시위대가 무함마드 무르시 대통령이 발표한 새 헌법 선언문에 항의하기 위해 27일(현지시간) 대규모 시위를 연다. 무르시 대통령 지지 세력도 전국 곳곳에서 시위를 벌일 예정이어서 양측의 유혈 충돌이 우려된다.

이집트 일간 알아흐람 등 현지 매체는 이날 무르시 대통령 찬반 세력이 이집트 전역에서 수십만 명이 참가하는 대규모 시위를 열 예정이어서 양측 간 폭력 사태가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고 보도했다. 일부 시민단체는 이날 타흐리르 광장에서 열릴 ‘100만인 집회’에 참여할 것을 촉구하기도 했다.

타흐리르 광장에서는 지난 22일 무르시 대통령이 초법적인 권한을 담은 새 헌법 선언문을 발표한 이후 즉각 철회를 요구하는 시위대의 농성이 닷새째 진행되고 있다. 이집트의 일부 학교는 이날 대규모 폭력 사태를 우려해 휴교했다.

한편 무르시 대통령이 전날 새 헌법 선언문을 사실상 강행하겠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이집트 정국 불안이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무르시 대통령은 최고사법위원회 대표들을 만나 “새 헌법 선언문은 주권과 관련된 사안에 한정해 한시적으로 적용되며, 사법부의 권한을 침해하지 않는다.”고 말했다고 야세르 알리 대통령실 대변인이 전했다.

야권의 유력 지도자인 무함마드 엘바라데이 전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총장은 “독재를 하려는 대통령과는 타협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집트 정국 불안이 커지자 무르시에 대해 지지를 표명했던 미국도 우려를 나타냈다.

최재헌기자 goseoul@seoul.co.kr

2012-11-28 1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