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첫 여성대통령 시대] 남북관계 개선땐 양국 신뢰구축

[첫 여성대통령 시대] 남북관계 개선땐 양국 신뢰구축

입력 2012-12-20 00:00
업데이트 2012-12-20 01: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중 관계 전망

한·중 양국 전문가들은 한국 대선에서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가 승리함에 따라 한·중 간 신뢰관계 구축의 장이 마련됐다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이명박 정부 당시 천안함 폭침, 연평도 포격 사건 등 북한 문제로 악화됐던 한·중 관계가 새 정부 출범을 계기로 새롭게 조정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중국 전문가들은 박 당선자가 보수 성향이지만 이명박 정부와는 상대적으로 차별된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중국 중앙민족대학 한국문화연구소장 황유푸(黃有福) 교수는 “박 당선자는 원칙을 견지한 기초 위에서 북한과의 대화를 회복하겠다고 했는데 이는 기본적으로 남북관계 대화창구를 차단해 버린 이명박 정부와는 차이가 큰 것”이라고 지적했다. 남북관계가 개선될 경우 한·중 간 갈등 요인이었던 한반도 문제는 양국의 전략 이익과도 일치할 가능성이 높아져 김대중 정부 때처럼 양국 간 신뢰 관계 구축이 가능해진다는 것이다.

이명박 정부는 명목적으로 한·중관계를 전략적 파트너 관계로 격상시켰지만 실질적으로 북한과의 충돌로 미국의 항공모함을 자국 동해로 불러들였다는 점에서 중국은 큰 위협을 느껴왔다. 하지만 박 당선자는 한·미관계와 한·중관계의 조화로운 발전을 지향하는 만큼 한국이 중국과 미국 사이에서 균형을 잡으면서 미국의 ‘중국 봉쇄’ 쪽으로 기울어지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다만 북한이 차기 정부의 희망대로 도발 없이 평화로운 남북관계를 지향할 것으로 기대하는 것은 무리란 점에 유의해 대중 전략을 짜야 한다는 견해도 나오고 있다. 성신여대 김흥규 교수는 “북한은 핵실험 등으로 문제를 계속 야기할 것이고, 중국이 한반도 안정과 북한 정권 유지를 모두 고려하는 정책을 견지할 경우 한·중이 다시 충돌할 공간이 생긴다.”면서 “양국 간 차이점을 축소시키면서 공통 분모를 키우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베이징 주현진특파원 jhj@seoul.co.kr

2012-12-20 2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