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오리건주서 한인 탄 관광버스 전복…9명 사망

美오리건주서 한인 탄 관광버스 전복…9명 사망

입력 2012-12-31 00:00
업데이트 2012-12-31 13: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0대 등 20여명 부상…승객 40여명 대부분이 한인

미국 서부 오리건주에서 30일(현지시간) 한인 위주로 약 40명이 탑승한 관광버스가 빙판길에 미끄러진 뒤 수 십m 아래로 떨어지면서 탑승자 9명이 숨지고 20여명이 다쳤다.

이미지 확대




사고는 이날 오전 10시30분께 캐나다 밴쿠버의 한인 여행업체 미주여행사 (Mi Joo Tour& Travel) 소속 전세버스가 오리건주 동부 고속도로를 주행하던 중 발생했다.

AP통신과 CBC방송 등 현지 매체에 따르면 오리건주 동부 펜들턴 인근 84번 고속도로를 달리던 버스는 눈과 얼음이 덮인 노면에서 중심을 잃어 미끄러지면서 가드레일을 들이받고 언덕 아래로 30m가량 굴러 떨어진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부상자 중 21명은 펜들턴의 세인트 앤서니 병원에서 치료받고 있으며, 5명은 처음에 이 병원으로 이송됐다가 다른 시설로 옮겨졌다.

버스 운전사는 생존했으나 부상이 심한데다 언어 장벽 등으로 인해 현지 경찰이 운전사를 상대로 한 직접 조사에 애로를 겪는 것으로 알려졌다.

부상자 중에는 16세와 17세 한인 청소년도 포함돼 있다고 현지매체 이스트오리거니언이 보도했다. 이들은 이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버스가 몇 차례 방향을 잃고 비틀거린 뒤 가드레일을 들이받고 전복됐다”고 사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이들은 또 “버스가 (언덕 아래로) 떨어지면서 유리가 깨졌고, 승객들은 좌석 사이에 끼였다”며 자신들도 “생명의 위험을 느꼈다”고 부연했다. 현재 적십자사의 도움으로 호텔에서 휴식하고 있는 이들 청소년 중 한 명은 무릎을 다쳤고 한 명은 쇄골 골절상을 입었다고 이스트오리거니언은 보도했다.

버스 승객 중에는 밴쿠버와 미국 시애틀의 다른 한인 여행사 고객들도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사고 지점은 오리건주 ‘블루마운틴’의 서단 지역으로 ‘죽음의 통로(Deadman’s Pass)’로 불리는 험지라고 CBC방송이 전했다.

이곳은 기후가 변화무쌍한 탓에 가시거리가 짧아지고 길이 미끄러워지는 등 위험한 상황이 자주 발생해 오리건주 교통 당국이 트럭운전자에게 특별히 주의를 촉구해온 곳이다. 이날도 이 사고 지점에서 서쪽으로 48km 떨어진 지점에서 전복사고가발생해 60대 운전자가 사망했다.

버스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관광일정을 마치고 출발지인 밴쿠버로 돌아가던 중이었다.

사고버스가 소속된 미주 관광여행사는 버스 6대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번 사고 전까지 최근 2년 사이에 사고가 없었다고 AP통신은 전했다.

사고지역 영사업무를 관할하는 시애틀 주재 한국 총영사관은 사고 현장으로 영사를 급파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