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서 또 ‘왕따 총격’

美서 또 ‘왕따 총격’

입력 2013-01-12 00:00
업데이트 2013-01-12 00: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6세 고교생, 급우에게 총겨눠

지난달 15일 미국 코네티컷주 샌디훅 초등학교에서 발생한 총기 난사 사건 이후 총기 규제 논란이 거센 가운데 캘리포니아주 고등학교에서 10일(현지시간) 학생 간 총을 쏘는 사건이 또 일어났다.

총기 대책반을 맡고 있는 조 바이든 미 부통령은 이날 대책회의를 갖고 오는 15일까지 버락 오바마 대통령에게 권고안을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로이터·AP 등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쯤 로스앤젤레스 북쪽 컨 카운티 태프트 유니언 고등학교 교실에서 이 학교 재학생(16)이 다른 학생 한 명을 향해 산탄총을 쐈다. 총에 맞은 학생은 응급 헬리콥터에 실려 병원으로 후송됐으며, 중상을 입은 것으로 알려졌다. 교사는 총을 쏜 학생을 설득해 총을 내려놓도록 한 뒤 경찰에 넘겼다. 경찰은 범인의 호주머니에서 탄환 20여발을 발견했다.

범인이 ‘왕따’였으며 가해자에게 보복을 한 것이라는 증언도 나오고 있다. 특히 중상을 입은 학생은 키가 작은 범인을 자주 놀리고 괴롭혔던 것으로 알려졌다.

오바마 대통령 지시로 구성된 범정부 총기 대책 태스크포스(TF)는 이날 회의를 열어 총기 구입자에 대한 신원 조회 강화, 고용량 탄창 판매·소유 금지, 총기 안전 규정 강화 등의 대책을 협의했다. 바이든 부통령은 “15일까지 대통령에게 권고안을 전달할 것”이라며 “국민은 정부가 행동에 나서기를 바라고 있다”며 빠른 시일 내 대책을 마무리하겠다고 강조했다.

바이든 부통령은 이어 미국 내 최대 로비단체 가운데 하나인 미국총기협회(NRA) 대표단 등과도 만나 이 같은 방안을 설명하며 신경전을 벌였다.

NRA 측은 바이든 부통령과의 면담 후 성명을 내고 “정부가 실패한 해결책만 계속 밀어붙이고 있어 불행한 상황이다. 합법적 총기 소유자들이 비난을 받는 것은 옳지 않다”고 밝혔다.

오바마 대통령은 권고안을 받아 오는 21일 취임식 직후 최종 대책을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날 고등학교에서 또다시 총기 사건이 발생하면서 행정명령을 통해 강력한 규제에 나설 가능성도 있다. 그러나 무기 소유의 자유를 보장하고 있는 수정헌법 2조의 수호를 주장하는 여론도 만만치 않아 논란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김미경 기자 chaplin7@seoul.co.kr

2013-01-12 10면

관련기사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