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러 ‘연해주 의원 한국 모독 그림 北에 선물해 파문

러 ‘연해주 의원 한국 모독 그림 北에 선물해 파문

입력 2013-01-12 00:00
업데이트 2013-01-12 19: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정은 탄 말발굽에 태극기·성조기 짓밟혀

러시아 연해주 주의회의 한 의원이 지난 8일 북한 지도자 김정은의 생일을 맞아 그를 찬양하고 한국과 미국을 모독하는 그림을 선물한 사실이 알려져 파문이 일고 있다.

11일 극동지역 통신사 ‘데이타루’에 따르면 아나톨리 돌가체프 의원(공산당)은 최근 현지 화가에게 주문해 받은 그림을 고려항공 여객기를 통해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 앞으로 선물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선의 해방자’란 이름이 붙은 가로 120cm, 세로 150cm의 유화에는 검은 외투를 입은 김정은이 백마 위에서 근엄한 모습으로 오른팔을 치켜들어 하늘을 가리키고 있고 땅바닥에는 태극기와 성조기가 말발굽에 짓밟히는 모습이 담겼다.

돌가체프 의원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올린 글에서 “김 제1위원장의 생일을 맞아 김일성주의와 김정일주의를 연구하는 극동지역 모임의 이름으로 ‘조선의 해방자’ 그림을 그려 평양으로 보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블라디보스토크 주재 한국총영사관(이양구 총영사)은 현지 언론에 “러시아 의원이 핵실험을 하고 미사일을 발사하면서 국제사회를 위협하는 북한 정권을 찬양하는 그림을 제작한 것은 유감”이라며 “특히 한국과 미국 국기가 말굽에 밟히는 모습은 해당 국가를 모욕하는 표현으로 예상치 못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불만을 표시했다.

총영사관은 돌가체프 의원 개인이나 연해주 주의회 앞으로 항의 서한을 보내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러시아 측에서도 돌가체프 의원의 행동을 비판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블라디보스토크에 있는 극동연방대학의 지역·국제관계학부 부학장 아르춈 루킨은 “이런 그림을 선물하는 건 정치적 무지의 소행”이라며 “한국은 러시아의 중요한 파트너로서 이런 행동은 연해주나 러시아 전체에 부정적 결과를 불러올 수 있다”고 꼬집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