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국, 탈레반과 테러 공모”…아프간 대통령 ‘면전’ 비난

“미국, 탈레반과 테러 공모”…아프간 대통령 ‘면전’ 비난

입력 2013-03-12 00:00
업데이트 2013-03-12 00: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 헤이글국방 방문중 직격탄

척 헤이글 미국 국방장관이 취임 후 처음으로 아프가니스탄을 방문 중인 상황에서 하미드 카르자이 아프간 대통령이 미국을 강하게 비난해 양국 간 불협화음이 고조되고 있다.

AFP통신에 따르면 카르자이 대통령은 10일(현지시간) TV중계 연설을 통해 전날 발생한 탈레반의 자살폭탄테러가 “미군이 2014년까지 아프간에서 철수하면 탈레반 세력이 늘어날 것이라고 겁주기 위한 것”이라면서 미군이 아프간 주둔을 정당화하기 위해 탈레반과 공모했다고 주장했다.

탈레반은 전날 카불 국방부 건물과 동부 코스트 지역에서 두 차례 자살폭탄 테러를 감행해 민간인을 포함해 19명의 인명피해를 냈다. 탈레반 측은 미국에 자신들의 타격 능력을 보여주기 위해 테러를 감행했다고 주장했다.

카르자이 대통령의 이 같은 미국 비난 발언으로 헤이글 국방장관의 체면이 구겨졌다. 최근 미군의 아프간 철수 계획을 두고 양국 간 긴장이 계속되는 가운데 미국이 인기 없는 이 전쟁을 마무리하는 과정이 평탄하지 않을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카르자이 대통령은 이날 카불에서 헤이글 장관과 공동기자회견을 열 예정이었으나 이 역시 보안상의 우려를 이유로 취소됐다.

헤이글 장관은 이날 오후 카르자이 대통령과 비공개 회담을 갖고 양국 간의 오랜 우의관계를 새롭게 했다며 긴급 진화에 나섰다. 헤이글 장관은 회담 이후 “미국이 일방적으로 탈레반과 협력하고 있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라고 카르자이 대통령에게 말했다”고 해명했다.

이런 가운데 11일 수도 카불 인근 와르다크주의 미국-아프간 합동군 기지에서 내부자 공격으로 인해 미군 2명이 사망하고 10명이 부상했다고 미 국방부가 밝혔다. 아프간 보안군도 최소한 3명 사망했다. 이 지역은 최근 카르자이 대통령이 미군 특수부대가 민간인을 고문하고 살해했다며 철수를 명령한 곳이다.

조희선 기자 hsncho@seoul.co.kr

2013-03-12 2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