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존재감 잃은 올랑드… 佛 벌써 차기 대권 경쟁

존재감 잃은 올랑드… 佛 벌써 차기 대권 경쟁

입력 2013-05-11 00:00
업데이트 2013-05-11 00: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집권 초 60%대 지지율 1년 만에 24%까지 추락

지난 6일로 집권 1년을 넘긴 프랑수아 올랑드 프랑스 대통령의 지지율이 역대 최악을 기록하면서 아직 4년이나 남은 차기 대선을 향한 야당 대권 주자들의 움직임이 빨라지고 있다. 지난해 17년 만에 좌파 대통령으로 당선된 올랑드는 집권 초기 60%가 넘는 높은 지지율을 보였으나 최근 여론조사에선 24%까지 추락했다. 차기 대선 주자 지지율 조사에서도 니콜라 사르코지 전 대통령(29%), 극우정당 국민전선(FN)의 마린 르펜 대표(24%)보다 낮은 20%에 그쳤다.

보수 우파 제1야당인 대중운동연합(UMP)의 프랑수아 피용 전 총리가 가장 먼저 출사표를 올렸다. 일본을 방문 중인 피용 전 총리는 9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무슨 일이 있어도 2017년 대선에 출마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프랑스 언론들이 보도했다. 피용은 트위터에도 “2016년에 이뤄질 UMP의 대선 후보 경선에 나서겠다는 의미”라고 부연 설명했다.

피용 전 총리가 전격적으로 대권 도전을 선언한 데는 사르코지 전 대통령에 대한 견제심리가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사르코지 전 대통령이 지지율 상승을 바탕으로 최근 연이어 차기 대선 출마 가능성을 내비치자 먼저 선수를 쳤다는 분석이다. 사르코지는 지난달 한 주간지와의 인터뷰에서 “의무감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출마할지도 모른다”며 정계 복귀 가능성을 언급한 데 이어 지난 8일에는 “프랑스의 상황이 매우 우려스럽다. 정계에 복귀할 수밖에 없을지도 모른다“며 보다 강한 의지를 표출했다.

한편 계속되는 경제 위기와 부자증세안 위헌 결정, 고위 공직자의 탈세 의혹 등 연이은 악재로 사면초가에 몰린 올랑드 대통령은 개각을 통해 분위기를 쇄신할 것으로 전해졌다. 올랑드 대통령은 지난 8일 주간지 파리마치와의 인터뷰에서 “유권자들에게 언급한 대로 장관들이 결과에 따라 판단을 받게 될 것”이라며 “경제개혁을 추진하기 위해 내각을 개편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순녀 기자 coral@seoul.co.kr

2013-05-11 1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