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국 연준 “고용 더 개선돼야 양적완화 축소”

미국 연준 “고용 더 개선돼야 양적완화 축소”

입력 2013-07-11 00:00
업데이트 2013-07-11 07: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6월 FOMC 회의록…조기축소·금리인상 목소리도 커져버냉키 “당분간 경기부양 및 저금리 정책 유지 필요”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Fed) 내부에서 양적완화(QE) 정책을 조기 축소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상당히 강해진 것으로 나타났다.

연준 위원들은 그러나 고용 상황이 지금보다 더 개선돼야 이를 검토할 수 있다는 전제를 달았다.

벤 버냉키 연준 의장도 미국 경제는 아직 연준의 경기 부양책과 초저금리 정책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지난달 미국 실업률이 7.6%로 연준 목표치(6.5%)를 크게 웃도는 점을 고려하면 시중 유동성 확대를 통한 현행 경기 진작책이 일정 기간은 지속될 것임을 시사한 것으로 해석된다.

10일(현지시간) 연준이 공개한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록에 따르면 지난달 18∼19일 열린 정례 회의에서 ‘많은’(many) 위원이 매달 실시하는 850억달러 상당의 채권 매입 규모를 축소하거나 속도를 줄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연준 위원은 모두 19명이다.

’많은’이라는 표현은 앞서 4월 회의 때의 ‘상당수’(a number of)와 비교했을 때 양적완화 조치의 조기 축소 내지 종료를 지지하는 위원이 늘었다는 뜻이다.

’몇몇’(several) 위원은 점진적인 실업률 하락과 사기업 부문의 고용 증가 추세로 볼 때 자산 매입 축소가 곧 가시화할 것으로 판단하기도 했다.

그러나 역시 ‘많은’(many) 위원은 이에 대한 전제 조건으로 고용 상황이나 노동 시장 전망이 더 개선되고 있다는 신호가 분명하게 나타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연준은 지난달 회의에서 일단 월 850억달러 규모의 채권 매입을 지속하기로 했다.

그러나 버냉키 의장은 회의 직후 기자회견에서 “우리 예상대로라면 FOMC는 올해 안에 자산 매입 규모 축소를 검토할 것”이라고 밝혀 세계 주식·금융 시장을 출렁이게 했다.

채권 매입 조기 종료에 소극적이던 버냉키 의장이 9월부터 채권 매입 규모를 줄이기 시작해 내년 중반께 종료할 것이라는 구체적인 출구전략의 시간표를 제시한 것으로 이해됐던 탓이다.

하지만 지난달 회의록을 볼 때 인플레이션 부담 등 경기 부양책의 부작용을 우려해 양적완화 조치의 축소 필요성을 제기하는 목소리가 내부에서 높아지기는 했지만 당장은 정책 재검토가 어렵지 않으냐는 결론을 내린 것으로 해석된다.

버냉키 의장도 이날 매사추세츠주(州) 케임브리지에서 열린 전미경제연구소(NBER) 주최 행사에서 물가상승률이 아직 낮고 실업률은 높은 상태여서 “상당한 수준의 경기확장적 부양책과 저금리 정책이 당분간 필요하다”며 “실업률이 목표치 아래로 떨어지더라도 금리를 자동으로 인상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에릭 그린 TD증권 연구원은 블룸버그 통신과의 인터뷰에서 “9월부터 채권 매입 속도를 늦춰야 한다는 게 다수 의견이지만 확정된 것은 아닌 것 같다. 대다수 위원은 고용 상황이 개선되고 있다는 증거를 보고 싶어 한다”고 평가했다.

지난달 회의에서는 ‘제로’(0∼0.25%)에 가까운 기준금리를 연내 또는 내년에는 올려야 한다고 지적하는 위원도 소수이기는 하지만 4명에 달했다.

연준은 지난해 9월부터 월 850억달러 규모의 국채 및 모기지채 매입을 통해 시장에 유동성을 확대 공급하고 2015년 중반까지 초저금리 기조를 이어가기로 함으로써 월평균 20만4천개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데 크게 기여했다.

이는 이전 9개월 평균치인 17만4천개보다 3만개나 늘어난 것이다.

그러나 미국의 지난달 전국 평균 실업률은 7.6%로, 버락 오바마 대통령 취임 이후 최저 수준으로 떨어지기는 했지만 여전히 고공행진을 계속하고 있다.

이는 연준이 정한 실업률 목표치보다 1.1%포인트나 높은 수치다.

연준은 지난 3월 FOMC 회의에서 실업률이 6.5%를 밑돌거나 연간 물가상승률이 2%를 웃돌면 정책을 수정할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시장은 현재 추세대로라면 내년 중반은 돼야 실업률이 목표치 수준으로 내려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