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시아나기 사고> NTSB “사고원인 예단말라”

<아시아나기 사고> NTSB “사고원인 예단말라”

입력 2013-07-11 00:00
업데이트 2013-07-11 07: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조종사 음주운항 가능성 없다 판단…혈액검사 안해”

미국 교통안전위원회(NTSB)의 데버러 허스먼 위원장은 10일(현지시간) 아시아나 항공기 사고에 대한 조사가 진행중인 만큼 사고원인에 대한 섣부른 판단을 자제해달라고 당부했다.

허스먼 위원장은 이날 CNN방송과의 인터뷰에서 “현재까지의 조사 단계에서는 아직 아무런 결론에 이르지 못했다”면서 이같이 강조했다.

그는 “(사고원인에 대한) 사실관계를 모으고 있으며 많은 것을 알게 됐다”면서 “이제 필요한 것은 모든 사실관계가 어떤 상관관계를 갖고 있느냐를 아는 것이며, 이 모든 것을 종합적으로 분석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허스먼 위원장은 “지난 8∼9일 진행된 조사 과정에서 사고기 조종사들이 조사에 매우 잘 협조했다”고 덧붙였다.

특히 그는 한국인 조종사 4명을 대상으로 마약이나 음주 여부를 측정하기 위한 혈액 검사를 하지 않은데 대한 질문에 미국으로 운항하는 외국 국적기들을 조사할 때 필요사항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있다고 답했다.

미국내에서는 사고를 당한 미국 항공사 조종사들은 반드시 사고 몇 시간내에 혈액 검사를 하도록 돼 있다.

허스먼 위원장은 “무엇인가 공개하지 못하거나 감출 것이 있다고 볼 이유는 전혀 없다”면서 “조종사들은 사고 뒤 몇 시간 동안 공항에 머물렀다”고 덧붙였다.

허스먼 위원장의 발언은 조종사들이 공항에 오랜시간 머문 만큼 혈액검사를 하려면 충분히 할 수 있었지만 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즉 아시아나 조종사들이 음주나 마약을 했을 가능성이 전혀 없다는 의미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