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위안부像’ 항의하러 미국 간 日지방의원 ‘면담 퇴짜’

‘위안부像’ 항의하러 미국 간 日지방의원 ‘면담 퇴짜’

입력 2014-01-16 00:00
업데이트 2014-01-16 15: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소녀상 보류한 부에나파크 시의회에는 감사연설

미국 캘리포니아주 글렌데일시(市)에 위안부 소녀상이 설치된 것에 항의하러 간 일본 지방의원이 현지 시의원에게 항의를 위한 면담을 신청했다가 거부되는 굴욕을 당했다.

16일 일본 산케이 신문에 따르면 마쓰우라 요시코(松浦芳子) 일본 도쿄도 스기나미구 의원 등 일본 각지의 현·시·구의원과 관계자 13명이 지난 14일(현지시간) 미국에 도착해 위안부 소녀상 설치를 지지한 글렌데일의 시의원을 만나려고 했으나 시의회 측이 “정치인과 대중매체는 만나지 않겠다”며 거부했다.

마쓰우라 의원 등 방문단은 전국 지방의원 220명 이상이 연명한 항의문을 전달하려고 했다. 지난해 7월 글렌데일 시립 중앙도서관 앞 공원에는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 있는 것과 같은 디자인의 위안부 소녀상이 설치됐으며 일본 보수·우익 세력은 이를 철거하려고 여론 몰이를 시도하고 있다.

글렌데일에서 문전박대를 당한 이들은 위안부 소녀상 설치안을 보류한 로스앤젤레스 남쪽 오렌지카운티의 부에나파크 시의회를 방문해 감사의 뜻을 밝혔다고 산케이 신문은 전했다.

마쓰우라 의원은 시 의회에 출석해 “(소녀상 설치안을 보류한) 식견과 양식에 경의와 감사를 표한다”고 대표로 연설했다. 이에 대해 엘리자베스 스위프트 부에나파크 시의원은 “우리 시가 한국과 일본의 위안부 문제에 관여해서는 안 된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앞서 한국계 시민 단체 가주한미포럼(대표 윤석원)은 글렌데일에서처럼 부에나파크에도 소녀상을 설치하자고 제안했으나 심의 과정에서 일본 정부가 반대 의사를 밝혔고 결국 시의회가 설치를 유보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