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도쿄지사 선거 대리戰’…아베·고이즈미 전략 고심

’도쿄지사 선거 대리戰’…아베·고이즈미 전략 고심

입력 2014-01-17 00:00
업데이트 2014-01-17 12: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脫원전’ 호소카와 정책·돈 문제, 마스조에 자민당 분열 대응 관건

일본 도쿄도(東京都) 지사 선거로 사실상 대리전을 벌이게 된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 진영과 고이즈미 준이치로(小泉純一郞) 전 총리 측이 선거 전략을 두고 고심 중이다.

일단 아베 총리는 16일 연립여당인 공명당 야마구치 나쓰오(山口那津男) 대표와 회동하고 마스조에 요이치(舛添要一) 전 후생노동상을 지원하기로 하면서 정치적 스승인 고이즈미 전 총리와의 전면전을 피할 수 없게 됐다.

아베 총리 측은 자민당의 분열에 어떻게 대응할지가 관건이다.

마스조에 전 후생노동상이 2010년 “자민당의 역사적 사명은 끝났다”며 자민당을 탈당해 그를 지지해야 하는지 당내 이견이 있기 때문이다.

이런 논란에 불을 지핀 것은 공교롭게도 고이즈미 전 총리의 아들인 고이즈미 신지로(小泉進次郞) 내각부 부흥담당 정무관(차관급)이다.

그는 15일 마스조에의 탈당과 제명 이력을 거론하면서 그를 지원하는 것은 “대의가 아니다”고 공개적으로 비판했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16일 “자민당 본부에서 결정했으니 가능하면 지원하는 게 좋다”고 태도 변화를 촉구했으나 먹히지 않았다.

신지로 정무관은 16일 “단일 쟁점을 비판하는 사람은 유권자를 믿지 않는 것이다”고 말했다.

마스조에 전 후생노동상은 “호소카와 전 총리의 탈 원전을 주장을 견제하려고 지사 선거를 원전 단일 쟁점으로 판단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비판하고 있는데, 이를 대놓고 비판한 것이다.

내각에 몸담는 것에 아랑곳하지 않고 정부에 칼을 겨누는 듯한 발언을 하고 있어 아베 총리 측은 상당한 부담을 느끼는 한편 불만을 쌓는 것으로 보인다.

아사히(朝日)신문은 17일 “신지로 정무관의 언동에 아베 내각이 신경이 예민해지고 있다”며 “고이즈미 부자를 비판하면 여론의 반발을 부를 수도 있어 대응책이 없는 실정”이라고 평가했다.

교도통신은 젊은 의원을 중심으로 신지로 정무관의 발언에 공감하는 분위기가 있고 탈 원전에 동조하는 일부 세력이 이탈할 가능성도 있다고 전했다.

반면 호소카와 전 총리를 지원하기로 한 고이즈미 진영은 공약 마련에 부심 중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탈 원전을 내세우며 전직 총리가 손을 맞잡아 이목을 끄는 데는 성공했으나 구체적인 정책으로 이행하려면 이론적인 치밀함이 뒷받침돼야 하기 때문이다.

호소카와 전 총리는 애초 지난 15일에 기자회견을 하고 구체적인 내용을 밝힐 예정이었으나 이를 17일로 변경했고 다시 20일 이후로 연기했다.

이에 대해 일본 언론은 일제히 정책 만들기에서 난항을 겪고 있다고 분석했다.

도쿄신문은 원전 제로를 즉시 추진한다고 명확하게 내세울지 시간의 여유를 둘지 조정이 순탄치 않기 때문이라고 평가했다. 고이즈미 전 총리는 즉시 제로는 표방해 왔다.

산케이는 호소카와 전 총리가 작년 말에 한 언론인과의 인터뷰에서 “원전 제로가 지금이 아니라 30년 후라도 좋다”는 발언을 한 것을 거론하며 일관성이 없다고 지적했다.

다른 한편으로는 총리 사임의 배경이 된 사가와큐빈(佐川急便)의 차입금 문제에 관한 해명 때문에 고심한다는 분석도 나온다.

호소카와 전 총리는 운송회사 사가와큐빈으로부터 받은 차입금 1억 엔을 갚지 않았다는 의혹이 제기돼 사임했는데 스가 관방장관은 그가 출마선언을 할 때부터 이 문제를 물고 늘어졌다.

요미우리 신문은 작년에 호소카와 전 총리가 “올림픽에서 금메달을 많이 따는 것보다 지금은 원전을 어떻게 할 것인가가 일본의 장래를 위해 매우 중요하다”는 취지로 ‘올림픽 반납론’을 언급한 것 때문에 내부에서 당혹스러움이 확산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