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외무성 “위안부문제, 정치.외교적 문제삼으면 안돼”

日외무성 “위안부문제, 정치.외교적 문제삼으면 안돼”

입력 2014-01-17 00:00
업데이트 2014-01-17 16: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본언론 대체로 ‘침묵’…산케이 “한국.중국 로비력 커져”

일본 정부는 미국 상·하원이 위안부 문제에 관한 일본의 사과를 촉구하는 결의안을 통과시킨 것과 관련, 위안부 문제를 정치·외교적으로 문제삼으면 안된다는 의견을 표명했다.

일본 외무성 관계자는 결의안에 대한 일본 정부의 입장이 있느냐는 연합뉴스의 질의에 17일 “어쨌거나 이(위안부) 문제를 정치문제, 외교문제화할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아베 총리는 필설(筆舌·글과 말)로 다할 수 없는 괴로움을 겪은 분들에 대해 매우 마음 아프게 생각한다. 이에 관한 생각은 역대 총리와 다르지 않다”고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그간의 역사에서는 여러 전쟁이 있었고 그 과정에서 여성의 인권이 침해됐다”며 “21세기야말로 인권 침해가 없는 세기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고 일본으로서도 모든 노력을 다할 생각”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런 우리나라(일본)의 생각을 정중히 설명하는 것이 중요하고 계속 다뤄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교도통신은 16일 연합뉴스의 보도를 인용해 미국 의회가 ‘위안부 문제에 관해 일본 정부의 공식 사과를 요구하기로 한 2007년 결의 사항을 해결하도록 촉구한다’는 보고서가 포함된 2014 회계연도 통합세출법안을 통과시켰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NHK 등 대부분의 주요 언론은 관련 내용을 보도하지 않았다.

반면 1993년 위안부 동원의 강제성을 인정한 고노(河野)담화의 기반이 된 기초조사가 허술했다며 타당성을 문제삼아 온 산케이신문은 관련 내용을 소개하면서 한국과 중국의 로비활동이 세력을 늘리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평가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