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오바마, 이번엔 ‘교육 카드’로 국면전환 시도

오바마, 이번엔 ‘교육 카드’로 국면전환 시도

입력 2014-04-08 00:00
업데이트 2016-09-29 10: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부담스런 ‘오바마케어 논란’ 탈피 시도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경제와 함께 교육문제를 전면에 내세우며 국면 전환에 나선 듯하다.

오바마 대통령은 7일(현지시간) 워싱턴DC 근교인 메릴랜드주 블레이든스버그 고등학교를 방문해 미 전역에서 실무교육 강화 대상으로 선정된 24개 학교 또는 교육기관을 발표했다.

대상 학교나 기관에는 ‘청년 경력 연계’라는 이름의 정책 아래 모두 1억700만 달러(약 1천130억원) 가량의 정부 지원금이 제공된다. 블레이든스버그 고교에는 그중 700만 달러가 주어졌다.

생물학 실험실에서 수업중인 한 학생에게 “범죄 감식반 같다”며 가볍게 말을 붙인 오바마 대통령은 학교에서 “미래가 요구하는 직업”에 대비한 교육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워싱턴포스트를 비롯한 미국 언론들은 이 말을 기업의 실무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교육을 강화하겠다는 의도라고 풀이했다.

미 abc뉴스의 표현처럼 오바마 대통령이 ‘다시 학교를 찾아간’ 데는 ‘오바마케어(새로운 건강보험)’ 가입 시한인 지난달까지 700만명의 가입자를 모은 데 따른 자신감의 표출로 분석된다.

정부가 나서서 건강보험 가입자 폭을 전국민으로 확대하기 위한 ‘오바마케어’는 그가 취임이후 역점적으로 추진해온 대표적인 사업이었으나 시행 초기부터 가입 신청 홈페이지 접속 오류를 비롯한 수많은 미비점이 드러나면서 야당인 공화당에 오바마 행정부를 공격할 좋은 빌미가 돼 왔다.

오바마케어 가입마감 다음날인 이달 1일 오바마 대통령은 힘찬 손짓을 섞어가며 새로운 건강보험의 성공을 자신했다. 하지만 현지 분석가들은 여전히 오바마케어에 대한 미국인들의 시각이 완전히 긍정적으로 돌아섰다고 판단하지 않고 있다.

결국 오바마 대통령이 이날 ‘교육 카드’를 부각한 것은 부담스런 오바마케어 대신 또다른 현안을 제시해 논란을 잠재우겠다는게 의중이 담겨있는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교육과 더불어 경제, 특히 일자리 문제도 오바마 대통령이 당분간 내세울 주요 현안으로 지목된다.

지난 2월 행정명령을 발동해 계약직 연방정부 직원의 최저 임금을 올린 오바마 대통령은 8일에도 남녀간 임금 차별을 없앤다는 내용의 행정명령 2건에 서명할 계획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