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요시마쓰 이쿠미, ‘위안부 비판’ 발언에 비난 쏟아져도 소신 굽히지 않아

요시마쓰 이쿠미, ‘위안부 비판’ 발언에 비난 쏟아져도 소신 굽히지 않아

입력 2014-04-09 00:00
업데이트 2014-04-09 15: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요시마쓰 이쿠미. / 페이스북
요시마쓰 이쿠미. / 페이스북


‘요시마쓰 이쿠미’

국제 미인대회 1위 출신인 일본 여성 요시마쓰 이쿠미가 미국 라디오 방송에서 위안부에 대해 소신 있는 발언을 했다. 그는 방송 후 쏟아지는 일부 일본 국민들의 비난에도 뜻을 굽히지 않아 국내 네티즌의 관심을 모았다.

’2012 미스 인터내셔널’에서 1위를 차지했던 요시마쓰 이쿠미가 지난달 29일 미국 CBS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일본군 위안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밝힌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이날 사회자 모간은 “아베 신조 총리는 2차 세계대전 종군 위안부에 대해 몇년 전에 있었던 공식 사과를 취하한다고 했었다”고 입을 열었다.

그러자 요시마쓰 이쿠미는 “일본 우익 인사들 사이에선 당시 약 8만∼20만명의 여성은 모두 매춘부였기 때문에 사과할 필요가 없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는 것 같다”고 설명하며 “하지만 살아남은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의 실제 증언을 듣고 그렇지 않다고 말하는 이들도 있다”고 밝혔다.

이어 “다른 의견이 다양하게 있겠지만 실제로 당시 이 같은 처지에 놓인 여성들이 있었던 것은 틀림이 없다”며 “일본인으로서 우익 인사들의 발언을 부끄럽게 느끼고 있으며 한 여성으로서 이 사과가 문제가 되는 것 자체가 슬프게 다가온다”고 자신의 소신을 밝혔다.

방송 이후 요시마쓰 이쿠미의 페이스북에는 “교양이 없으면 정치문제를 말하지 말라” “이번 발언으로 무식한 미인임을 세상에 알리게 됐다”는 등 일부 일본 네티즌들의 비난이 쏟아졌다.

그러나 요시마쓰 이쿠미는 지난 7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저는 여성이 생생하게 살아가는 사회가 되길 바라고 있다. 위안부로 지내야 했던 여성의 삶, 또 그런 상황에 몸을 내 맡기지 않으면 안됐던 여성이 있었다는 것을 슬프게 느끼고 있다”며 뜻을 굽히지 않았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