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말레이기 블랙박스 추정신호 추가감지…“발견 낙관”

말레이기 블랙박스 추정신호 추가감지…“발견 낙관”

입력 2014-04-09 00:00
업데이트 2016-09-06 09: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호주 해군 군함 2차례 신호 감지…잠수정 수색 쉬워져

말레이시아항공 실종 여객기(MH370)의 블랙박스로 추정되는 신호가 또다시 호주 해군 선박에 잡히면서 실종기를 찾을 수 있다는 희망이 커지고 있다.

남인도양 수색을 총괄하는 호주 합동수색조정센터(JACC)의 앵거스 휴스턴 소장은 호주 해군 함정 오션실드호가 8일(현지시간) 오후 남인도양에서 두 차례에 걸쳐 실종기 블랙박스가 방출하는 것으로 추정되는 신호를 감지했다고 9일 밝혔다.

이 신호는 각각 5분25초와 7분간 지속했으며, 이번 감지로 수색 구역은 7만5천㎢ 규모로 좁혀질 전망이다.

수색 구역이 좁아지면 해저 4천500m 지점에 소형 잠수정을 보내 잔해를 수색할 수 있으며 실종기 발견 확률도 높아진다.

오션실드호는 지난 5일과 6일에도 블랙박스 탐사 장치인 ‘토드 핑어 로케이터’(TPL)를 이용해 블랙박스 방출 추정 신호 2건을 잡아냈다.

5일 밤에 발견한 첫 번째 신호는 2시간20분간 감지됐으며, 두 번째 신호는 13분간 이어졌다.

휴스턴 소장은 “우리가 제대로 된 지점을 수색하고 있다고 본다”며 “머지않은 미래에 항공기나 항공기가 남긴 일부를 찾을 것이라고 낙관한다”고 말했다.

그는 “오션실드호가 수색구역을 잘 지정할수록 자율형 잠수정이 실종기 잔해를 찾는 것이 쉬워진다”며 “MH370이 추락한 자리가 어딘지 확인해줄 무언가를 수일 안에 해저에서 발견할 수 있으리라는 희망을 갖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지난 5일과 6일 감지된 신호를 분석한 결과 항공기 블랙박스에서 방출되는 신호로 보인다고 JACC는 밝혔다.

휴스턴 소장은 “(전문가들은) 이 신호가 자연에서 만들어진 것이 아니고 특정 전자 기기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평가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