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지하철 성추행 봉쇄? ‘개인공간 드레스’ 발명 화제

지하철 성추행 봉쇄? ‘개인공간 드레스’ 발명 화제

입력 2014-05-21 00:00
업데이트 2014-05-22 15: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9일(현지시간) 미국 온라인매체 블레이즈닷컴은 지하철에서도 개인 공간이 존재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만들어진 의상이 화제라고 보도했다.

바쁜 출퇴근 시간에 지하철을 이용해 보았다면, 승객들로 가득찬 지하철 안이 얼마나 성가신 일인지 잘 알고 있을 것이다. 꼼짝 달싹 할 수 없는 지하철 안은 어깨와 어깨, 팔과 팔, 여기저기 밀착되다 보면 원치 않은 접촉과 냄새로 기분이 저하되기도 한다.

최근 ‘캐슬린 맥더모트’라는 디자이너가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고자 일명 ‘개인 공간 드레스’라는 황당한 발명품을 내 놓았다.

맥더모트는 이 발명품에 대해 “타인과 거리를 둘 수 있도록 두 개의 센서가 반응하도록 설계됐다”며 “누군가 드레스 곁으로 너무 가까이 다가오면 플라스틱 팔이 서서히 펼쳐져 ‘거리두기’를 실행한다”고 설명했다. 또 “앞으로 이 발명품을 통해 공공장소에서는 개인적 공간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맥더모트의 황당한 발명은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그가 운영하는 웹사이트(0urbanarmor.org)에는 담배 연기나 자동차 배기가스 등의 오염을 감지하고, 악취 방지를 위해 얼굴에 착용할 수 있는 ‘오토 필터 스카프’와 각종 감시 카메라로부터 착용자의 얼굴을 가릴 수 있도록 디자인 된 ‘미스 마이 페이스 마스크’도 소개하고 있다.



이에 대해 맥더모트는 “터무니없는 경계심을 표현하고 있는 발명품이라는 것은 인정한다”면서도 “복잡한 사회 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을 찾아보고자 한 것”이라며, “앞으로도 공공의 공간에서 경험하는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많은 여성들과 여성 단체와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블레이즈닷컴은 “맥더모트가 내놓은 아이디어들이 허무맹랑하게 보일 수 있다”면서 “사실상 실생활에 유용한 것은 아니지만 현대사회를 사는 우리에게 묵직한 메시지를 던지는 어떤 분명한 지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사진·영상=Yaşar Kara

문성호PD sung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