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亞 상용부동산 시장, 유럽 제치고 1위 부상”<알리안츠>

“亞 상용부동산 시장, 유럽 제치고 1위 부상”<알리안츠>

입력 2014-06-13 00:00
업데이트 2014-06-13 09: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中 초고층 빌딩붐 큰 영향…컨설팅사 “中 거품 우려에도 여전 기회”

아시아·태평양이 중국 덕택에 유럽을 제치고 처음으로 세계 최대 상용 부동산 투자시장으로 부상한 것으로 나타났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13일 보험 그룹 알리안츠 분석 등을 인용해 지난 4년 사이 만들어진 초고층 빌딩의 90%가 중국, 동남아 및 중동에 있다면서 이같이 전했다.

알리안츠에 의하면 지금까지 세워진 초고층 빌딩의 약 3분의 1이 중국에 있다.

부동산 컨설팅사인 DTZ는 아시아·태평양 상용 부동산 시장이 지난해 9% 성장했다면서 이로써 지난해 전 세계 시장 규모가 기록적인 12조 9천억 달러에 달했다고 집계했다.

아시아·태평양 상용 부동산 시장은 지난해 4조 6천억 달러로, 4조 4천억 달러의 유럽을 따돌린 것으로 나타났다.

유럽 시장은 지난해 2% 증가하는데 그친 것으로 분석됐다.

아시아·태평양에서 중국은 지난해 일본을 따돌리고 가장 큰 시장이 되면서 미국에 이어 세계 2위가 된 것으로 나타났다.

알리안츠에 의하면 세계 100대 고층 빌딩의 절반은 아시아·태평양에 위치해, 북미의 3배에 달했다.

알리안츠 관계자는 아시아·태평양 상용 부동산 시장이 이처럼 빠르게 늘어난 데 대해 역내 인구가 계속 증가하고 건설비도 상대적으로 싸게 먹히는 점을 지적했다. 또 투자자 수요도 갈수록 몰린다고 덧붙였다.

이 관계자는 “특히 아시아·태평양에서 고층 빌딩이 부와 권력의 상징으로 여겨지는 측면이 강하다”고 말했다.

DTZ는 관계자는 아시아·태평양 상용 부동산 투자의 차입 비율이 상대적으로 낮은 점도 지적했다.

그는 중국 투자자의 평균 차입률이 54%로, 미국과 유럽과 비교하면 “현저히 낮다”면서 따라서 중국 부동산 거품과 연계시켜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아시아·태평양 상용 부동산 시장이 투자자에게는 여전히 “많은 기회를 주는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