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라크 군경, 한달간 수니파 포로 수백명 보복 학살”

“이라크 군경, 한달간 수니파 포로 수백명 보복 학살”

입력 2014-07-12 00:00
업데이트 2014-07-12 11: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휴먼라이츠워치 “감방에 수류탄 던지기도…전쟁범죄될 수 있어”

이라크 정부군과 경찰이 이슬람 수니파 극단주의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에 보복하려고 지난 한 달간 수백명의 수니파 포로를 불법학살했다고 국제 인권단체 휴먼라이츠워치(HRW)가 11일(현지시간) 밝혔다.

HRW는 성명에서 지난달 9일부터 이라크 군경과 친정부 민병대가 모술, 탈아파르, 바쿠바, 라와 등지에서 최소 255명의 수니파 포로를 재판 없이 사살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라크 군경 등은 한 번에 수십 명의 포로를 불태웠으며, 포로가 있는 감방에 수류탄을 던져 포로들을 죽이기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포로 사살은 지난달 초부터 IS가 이끄는 수니파 세력이 맹위를 떨치면서 이라크 서북부 지역을 장악한 것에 보복하기 위한 행동으로 보인다고 HRW는 설명했다.

HRW는 “사법절차에 따르지 않은 대규모 사형은 전쟁 범죄나 반인권 범죄의 증거가 될 수 있다”며 국제사회가 조사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조 스토크 HRW 중동지역 담당 부책임자도 “포로를 총살하는 것은 국제법 위반”이라며 “전 세계가 ‘이라크·레반트 이슬람국가’(IS의 전신)의 극악무도한 행동을 비난하고 있지만, 이라크 정부와 친정부 세력이 저지른 종파주의 살육을 못 본 척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