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자민당간사장, 아사히 ‘軍위안부 보도오류’ 검증 시사

日자민당간사장, 아사히 ‘軍위안부 보도오류’ 검증 시사

입력 2014-08-06 00:00
업데이트 2014-08-06 08: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도쿄신문 “기자 부르는 것은 이례적, 언론자유 침해 우려”

아사히(朝日)신문이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다룬 과거 기사에 일부 오류가 있었다고 인정한 것과 관련해 이시바 시게루(石破茂) 일본 자민당 간사장이 국회에서 검증할 수 있다는 뜻을 내비쳤다.

6일 마이니치(每日)신문에 따르면 이시바 간사장은 5일 일본군 위안부에 관한 과거 아사히신문의 보도가 “지역의 평화와 안정, 또는 지역 이웃나라와의 우호, 국민의 감정에 큰 영향을 끼친 것이기 때문에 검증이라는 것을 의회의 장에서도 행하는 것이 필요할지도 모르겠다”고 말했다.

그는 아사히신문의 보도를 토대로 여러 국가, 특히 한국 사람들이 일본에 대한 분노의 감정을 지니게 됐다고 평가하고 “새로운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유효한 것이라면” 아사히신문 관계자를 국회에 소환하는 것도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도쿄신문은 보도 내용과 관련해 기자를 국회에 증인이나 참고인으로 부르는 것은 극히 이례적이라며 정부나 여당에 불리한 보도를 하는 미디어를 견제하는 수단으로 악용된다면 언론의 자유를 침해할 수 있다고 우려를 표명했다.

앞서 아사히신문은 5일 일본군 위안부와 관련한 특집기사를 게재하면서 “자유를 박탈당하고, 여성으로서의 존엄을 짓밟힌 것이 문제의 본질”이라고 보도했다.

다만 아사히 신문은 2차 대전 때 제주도에서 다수 여성을 강제로 끌고 갔다고 증언한 일본인 요시다 세이지(吉田淸治·사망) 씨의 주장을 토대로 게시한 1980∼90년대의 자사 기사를 취소한다고 밝혔다.

이 신문은 ‘요시다가 제주도에서 군 위안부를 강제연행했다고 증언한 것은 거짓이라고 판단했다’고 그 이유를 설명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