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NSA, 대미 첩보활동 최대 위협국에 한국도 포함”

“美NSA, 대미 첩보활동 최대 위협국에 한국도 포함”

입력 2014-08-06 00:00
업데이트 2014-08-06 08: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독립매체 ‘인터셉트’ 보도…”美, 이스라엘에 팔레스타인 감시 정보 제공”

미국 국가안보국(NSA)이 미국 정부를 상대로 첩보활동을 하는 최대 위협국가에 한국을 포함시킨 사실이 4일(현지시간) 미국 독립 언론매체 ‘인터셉트’의 보도로 공개됐다.

인터셉트는 이날 에드워드 스노든 전 중앙정보국(CIA) 직원으로부터 제공받은 새로운 NSA 기밀문서 내용을 보도했다. 인터셉트는 스노든의 NSA 기밀문서를 처음 보도한 글렌 그린월드 기자가 주도하는 매체로 이 기사 역시 그린월드가 작성했다.

이 매체가 확보한 NSA의 ‘2007년 전략 임무 리스트’ 문서에 따르면 NSA는 ‘외국 정보 위협 대처’ 항목에서 미국정부와 군(軍), 과학기술, 정보기관을 겨냥해 첩보·정보수집 활동을 하는 최대 위협국으로 중국과 러시아, 쿠바, 이스라엘, 이란, 파키스탄, 북한, 프랑스, 베네수엘라, 한국 등 10개국을 지목했다.

인터셉트는 또 미국 정부가 이스라엘의 주변국 공격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정보기술과 무기, 현금을 대대적으로 제공해왔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NSA는 지난 10년간 이스라엘 정보기관 ISNU에 팔레스타인을 감시하고 표적으로 삼는 데 활용되는 정보들을 제공해왔다.

NSA는 이스라엘 정보기관과 공동 작전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이스라엘에 거액의 현금도 지급했다. NSA가 2004년 4월 이스라엘 정부 관계자에 50만 달러를 지급한 사실이 양측이 주고받은 영수증을 통해 확인됐다.

이스라엘에 정보를 제공하는 활동에는 영국 정보기관 GCHQ와 캐나다 정보기관 CSEC도 참여했으며, 요르단 왕실과 팔레스타인 자치정부 보안군(PASF) 같은 미국의 지원을 받는 아랍 정권들도 협력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 매체는 “이스라엘의 (주변국) 공격은 미국 정부의 지속적이고 대대적인 지원과 보호 없이는 불가능했을 것”이라며 최근 이스라엘의 팔레스타인 가자지구 공격에서 미국 정부의 책임론을 제기했다.

한편, 인터셉트는 미국 국가대테러센터(NCC) 기밀문서를 인용해 미국 정부가 감시하는 테러범 또는 테러용의자가 지난해 8월 기준으로 약 68만명이고, 그중 40% 이상은 ‘알려진 테러조직에 속하지 않는 사람’이라고 5일 보도했다.

또한 버락 오바마 행정부 들어 비행금지 명단에 오른 사람 수가 4만7천명으로 전임자인 조지 W. 부시 전 대통령 때보다 많아졌다고 이 매체는 전했다.

이 보도와 관련, 미국 정보기관 관계자들은 대테러리즘 관련 기밀문서 유출 혐의에 대한 범죄 수사를 법무부에 요청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사안을 아는 정부 관계자가 로이터통신에 말했다.

일부 미국 언론은 인터셉트가 보도에 인용한 기밀문서의 작성 시점이 지난해 8월로 스노든의 기밀 폭로 이후인 점을 미뤄 스노든이 아닌 또다른 기밀 유출자가 있을 가능성을 유추하고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