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달라이 라마 “후계자는 없다”

달라이 라마 “후계자는 없다”

입력 2014-09-10 00:00
업데이트 2014-09-10 02: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내가 마지막” 확실한 입장 표명

티베트의 정신적 지도자인 달라이 라마(79)가 더 이상 후계자는 없을 것이라는 뜻을 강조했다. 서방과의 대립으로 신냉전 시대에 버금가는 갈등을 일으키고 있다며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에 대한 일침도 가했다.
이미지 확대
달라이 라마 AP 연합뉴스
달라이 라마
AP 연합뉴스


달라이 라마는 독일 일간 디벨트 일요판과의 인터뷰에서 14대인 자신이 마지막 달라이 라마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고 영국 일간 데일리메일 등 외신이 9일 보도했다. 그는 “거의 500년 동안 달라이 라마가 있었고 지금의 14대 달라이 라마가 매우 유명하니 이제 여기서 끝내도 된다”며 “힘없는 후계자로 이어진다면 달라이 라마라는 지위에 먹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달라이 라마는 과거 ‘달라이 라마라는 제도가 목적을 다했다’고 언급하기도 했지만 이번에는 후계와 관련해 확실한 입장을 표명한 것이라고 외신들은 지적했다. 그는 “티베트 불교는 한 사람에 좌우되지 않는다. 우리는 잘 훈련된 승려와 학자는 물론 매우 좋은 조직적 구조를 가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 달라이 라마는 인터뷰에서 푸틴 대통령이 우크라이나 사태 등으로 서방과 마찰을 자초하면서 결과적으로 러시아에 해를 끼치고 있다고 비난하기도 했다.그는 “푸틴은 베를린 장벽을 다시 세우고 싶어 하는 것 같다”면서 “고립은 러시아에 자살행위나 마찬가지”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중국과 러시아는 매우 다르다. 중국은 국제정치 시스템의 일원이 되기를 바라고 있으며 결국 국제적 원칙을 수용할 준비를 갖추게 될 것”이라며 “현대세계가 중국이 민주국가가 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한다”고 말했다.

백민경 기자 white@seoul.co.kr
2014-09-10 1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