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말레이 국방, 여객기 사고 조사 논의 위해 러’ 도착

말레이 국방, 여객기 사고 조사 논의 위해 러’ 도착

입력 2014-09-10 00:00
업데이트 2017-07-03 10: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날엔 우크라 방문…”사고 현장 주변 여전히 위험”

말레이시아의 히샤무딘 후세인 국방장관이 우크라이나 동부에서 발생한 자국 여객기 격추 사건 조사 문제를 협의하기 위해 10일(현지시간) 모스크바에 도착했다고 리아노보스티 통신 등이 전했다.

후세인 장관은 이날 세르게이 쇼이구 국방장관, 세르게이 라브로프 외무장관 등을 비롯한 러시아 정부 인사들과 만나 여객기 격추 사건 진상 조사에 대한 협조를 요청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후세인 장관은 전날 자국 전문가단 30명과 함께 우크라이나 수도 키예프를 방문해 우크라이나 사고 조사단과 회담했다.

이 회담에서 양측은 호주, 네덜란드, 말레이시아 전문가들로 구성된 국제조사단이 최대한 빨리 사고 현장에 재접근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데 견해를 같이했다고 후세인 장관은 밝혔다.

그는 그러면서도 “우크라이나 측이 제공한 자료를 볼 때 도네츠크주 여객기 사고 현장 주변 상황이 여전히 위험하며 지금 상태에서 조사단의 현장 접근은 불가능하다”고 지적했다.

후세인 장관은 모스크바 방문에 이어 네덜란드를 방문해 역시 여객기 참사 조사 문제를 협의할 예정이다.

네덜란드 사고 조사위원회는 전날 예비 조사 보고서를 발표하고 지난 7월 중순 우크라이나 동부 도네츠크주 상공에서 추락한 말레이시아 항공 여객기가 외부에서 날아온 고(高)에너지 물체에 격추당했을 가능성이 크다는 잠정 결론을 내렸다.

전문가들은 보고서에서 언급된 고에너지물체가 지대공미사일이라고 설명했다. 보고서는 그러나 여객기를 공격한 주체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우크라이나와 서방은 사고 이후 도네츠크주의 분리주의 반군이 러시아로부터 지원받은 ‘부크’ 지대공 미사일로 여객기를 공격했다고 주장했으나 러시아는 오히려 우크라이나 정부군의 소행일 가능성이 크다고 반박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