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인터넷 공룡들이 무서워 하는 것? 광고차단 프로그램

인터넷 공룡들이 무서워 하는 것? 광고차단 프로그램

입력 2014-12-09 00:00
업데이트 2014-12-09 02: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광고수익 40% 줄자, 업체 고소

광고 영상을 건너뛰고 곧바로 유튜브 비디오를 볼 수는 없을까? 팝업 창과 배너 광고를 일거에 제거하고 뉴스를 읽을 수는 없을까?

인터넷 이용자들의 이런 요구를 해결해 주는 것이 바로 광고 차단 소프트웨어이다.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는 ‘애드블록 플러스’와 같은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누리꾼들이 폭발적으로 늘면서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등과 같은 인터넷 공룡들이 골머리를 앓고 있다. 광고 차단 프로그램이 광고를 깨끗하게 청소하는 바람에 광고 수익이 급감할 위기에 처했기 때문이다.

7일(현지시간) AFP통신에 따르면 구글과 마이크로소프트, 일간지 르피가로 등은 프랑스에서 광고 차단 소프트웨어 업체들을 고소하기로 했다. 독일에서도 비슷한 움직임이 일고 있다. 이 업체들은 “한해 전 세계의 인터넷 광고 매출이 1363억 달러(약 152조원)에 이르는데 광고 차단 프로그램 때문에 광고 수익이 20~40% 줄고 있다”고 주장했다. 세계적으로 현재 1억 4400만명이 광고 차단 프로그램을 이용하고 있는데 지난해보다 무려 69%나 늘었다는 것이다.

이용자들에게는 읍소 전략을 구사한다. 광고 수익이 없으면 무료로 양질의 뉴스와 다양한 동영상을 서비스할 수 없다는 것이다. 구글은 광고를 붙이지 않는 대신 월 1~3달러를 받는 ‘구글 컨트리뷰터’라는 유료 서비스를 실시하면서 ‘정당한 소비’를 외치고 있다. 프랑스의 스포츠지 에키프는 광고 차단 프로그램을 설치한 독자들에게 “당신이 거부한 광고는 콘텐츠 무료 공급의 원천입니다. 무료로 이용하시려면 광고 차단 프로그램을 먼저 삭제하십시오”라는 팝업창을 띄우고 있다.

이창구 기자 window2@seoul.co.kr

2014-12-09 1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