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남성은 하이힐 신은 여성에 약해”<프랑스 연구진>

“남성은 하이힐 신은 여성에 약해”<프랑스 연구진>

입력 2014-12-09 00:00
업데이트 2014-12-09 03: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할리우드 여배우 메릴린 먼로는 “여자라면 누구나 하이힐에 신세를 지고 있다”며 하이힐을 극찬했다.

많은 여성이 즐겨 신는 하이힐이 실제 남성들의 행동에 큰 영향을 준다는 실험 결과가 나와 눈길을 끈다.

프랑스 과학자들은 남성이 단화보다 하이힐을 신은 여성에게 호의적이라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AP통신이 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프랑스 브르타뉴 쉬드대 과학자들은 하이힐을 신은 여성이 장갑을 바닥에 떨어뜨렸을 때 남성이 주워 줄 확률이 단화 여성보다 50% 높았다고 밝혔다.

또 길거리 설문 조사 때도 여성의 구두 굽 높이는 남성 응답도와 정비례했다.

굽이 낮은 단화를 신은 여성 설문조사원이 설문 조사를 요청했을 때 남성들이 응답한 비율은 46.7%에 그쳤으나 굽 높이가 중간일 때는 63%, 하이힐일 때는 83%로 높아졌다.

이 실험을 한 행동과학자 니콜라 구에겐 박사는 “여성의 구두굽 높이는 남성의 행동에 강력한 영향을 준다”면서 “하이힐은 여성을 더욱 아름답게 만들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이 같은 연구 결과는 학술지 ‘성행동 기록’(Archives of Sexual Behaviour) 온라인판에 실렸다.

18세기 유럽에서 하이힐은 정치적 특권의 상징으로, 궁에 출입할 수 있는 귀족들만이 붉은 가죽으로 만든 하이힐을 신을 수 있었다.

그러나 프랑스 혁명 기간 마리 앙투아네트가 처형당할 때 그녀의 목과 함께 그녀의 하이힐 역시 사치의 상징으로 잘려나갔고, 그 후 하이힐은 금기시됐다.

이후 현대에 들어 하이힐은 여성의 자존심과 욕망을 표현하는 상징으로 여겨졌다.

그러나 여성인권운동가들은 하이힐이 남녀 간의 비대칭적 권력관계를 보여주며 여성을 성적 도구로 만드는 고정관념을 강화한다면서 하이힐에 반대한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