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CIA 고문실태 보고서’ 공개 앞서 백악관·공화 충돌

‘CIA 고문실태 보고서’ 공개 앞서 백악관·공화 충돌

입력 2014-12-09 00:00
업데이트 2014-12-09 17: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백악관 “보고서 공개 지지”·공화당 “폭력·살인 일으킬 것”

미국 중앙정보국(CIA)의 테러 용의자 고문 실태를 담은 미 상원 정보위원회의 보고서가 9일(현지시간) 공개된다.

보고서는 비밀로 분류된 총 6천800쪽 분량의 내용을 약 500쪽으로 요약한 것으로, 2001년 9·11 사태 이후 유럽과 아시아의 비밀시설에 수감된 알카에다 대원들에게 자행된 CIA의 고문 내용을 적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백악관은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투명하게 공개하고 다시는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보고서 공개를 지지한 반면, 공화당에서는 “전 세계에서 폭력과 살인을 일으킬 것”이라며 반대하고 나섰다.

조시 어니스트 백악관 대변인은 8일 정례 브리핑에서 “상원 정보위로부터 ‘내일 보고서를 공개할 계획’이라는 얘기를 들었다”면서 “보고서 공개 시점은 전적으로 상원 정보위가 결정하는 것이며, 백악관은 보고서 공개를 지지한다”고 밝혔다.

어니스트 대변인은 “보고서 공개로 전 세계의 미국 시설과 미국인들에 대한 위협이 증가할 수 있다”며 “미 행정부는 지난 몇 개월 동안 보고서 공개에 대비해 왔고 이미 해외 주요 시설들에 대해 안보예방 조처를 했다”고 설명했다.

미 국방부도 지난 주말 전 세계의 주요 미군 지휘관들에게 경계 태세를 강화하도록 지시했다.

보고서 공개 여부와 시점을 두고 논란이 이는 것에 대해 그는 “언제가 보고서를 공개하기에 적절한 시점이냐”고 되묻고는 “대통령은 무슨 일이 있었는지 가능한 한 투명하게 공개하고 다시는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믿고 있다”고 말했다.

버락 오바마 대통령은 앞서 2009년 1월 취임 사흘 만에 구금자에 대한 고문이나 잔혹한 처우를 금지하는 내용의 행정명령(EO)에 서명한 바 있다.

미 정부가 보고서 공개에 앞서 경계태세를 강화한 것은 CIA의 고문 실태가 공개되면 관련 테러집단이나 극렬주의자들의 보복 공격이 일어날 수 있다는 우려에 따른 것이다.

마이크 로저스(공화·미시간) 미 하원 정보위원장은 전날 CNN 방송 인터뷰에서 “CIA의 고문 실태 보고서가 해외에서 폭력과 죽음을 불러올 것으로 우려된다”면서 “보고서가 ‘극렬주의자들의 선동에 이용돼 결국 생명을 앗아가는 사태로 이어질 수 있다’는 분석을 미 정보기관과 외국 정부가 내놓고 있다”고 주장했다.

여기에 CIA의 고문이 자행됐던 시기의 부시 행정부 수장들과 전직 CIA 수장들도 결집해 CIA를 옹호하고 나섰다고 뉴욕타임스(NYT)가 보도했다.

당시 대통령이었던 조지 W. 부시 전 대통령은 인터뷰에서 “CIA 직원들은 애국자들”이라며 CIA를 옹호했고, 딕 체니 부통령도 10년 전 이뤄진 CAI의 잔혹한 행위에 대해 “완전히 전적으로 정당화될 수 있다”며 목소리를 더했다.

보고서를 직접 공개할 다이앤 파인스타인(민주·캘리포니아) 미 상원 정보위원장은 전날 로스앤젤레스타임스(LAT)에 “가혹한 고문은 우리가 자랑스럽게 여기는 사회적, 헌법적 가치를 파괴했다”면서 “누구나 이 보고서를 읽어보면 다시는 이런 일이 일어나도록 내버려 두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