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교황 “훈육 위해 아이에게 매 들어야”

교황 “훈육 위해 아이에게 매 들어야”

입력 2015-02-06 23:50
업데이트 2015-02-07 05: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가정에서 아버지 역할 설명하며 언급 “아이들 존엄성 지켜지는 선에서 필요”

교황이 훈육 차원에서 체벌의 필요성을 지지했다.

5일(현지시간) AP통신에 따르면 프란치스코 교황은 바티칸에서 열린 일반 알현 행사에서 가정 내 아버지 역할에 대해 설명하면서 아이들의 존엄이 지켜진다면 훈육 차원에서 아이들을 때리는 건 “오케이”라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프란치스코 교황(가운데)이 4일(현지시간) 수요 일반 알현 행사를 위해 로마 교황청 바오로 6세홀에 도착하자 신도들이 환호하고 있다.  바티칸 AP 연합뉴스
프란치스코 교황(가운데)이 4일(현지시간) 수요 일반 알현 행사를 위해 로마 교황청 바오로 6세홀에 도착하자 신도들이 환호하고 있다.
바티칸 AP 연합뉴스
교황은 과거 상담 때 만났던 한 아버지가 “때때로 아이들을 체벌하더라도 모욕감을 느끼지 않도록 절대 얼굴은 때리지 않는다”고 말한 것을 소개했다. 이에 대해 교황은 “잘한 일”이라며 “그 아버지는 존엄성을 지켰다”고 평가했다. 교황은 좋은 아버지의 특징에 대해서도 아이의 기를 꺾지 않으면서 잘못을 단호하게 바로잡아 주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교황은 가정 내 부권 회복을 촉구하며 “가끔 아버지들이 가정에서 자신들의 역할과 교육 방법을 모르는 것 같다. 자녀와 친구처럼 지낼 필요가 있지만, 친구로만 대한다면 아이들에게 좋지 않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통신은 이런 발언이 교황청이 체벌에 대해 유화적이라는 논란을 재점화시킬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지난해 유엔 아동인권위원회는 가톨릭 학교와 기관에서 광범위한 체벌과 신체 학대가 이뤄지고 있다고 지적하며, 교황청에 전 세계 가톨릭 학교와 가정에서 체벌을 금지하는 자체 법안을 마련해 시행할 것을 권고했다.

토머스 로시카 교황청 대변인은 “교황이 아동 학대 혹은 폭력을 용인한다고 말한 것이 아니다”라며 “아이들이 바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방법에 대해 설명한 것”이라고 말했다.

박상숙 기자 alex@seoul.co.kr
2015-02-07 2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