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 보육원서 홍역 집단발병…보육사 예방접종 의무화

미 보육원서 홍역 집단발병…보육사 예방접종 의무화

입력 2015-02-07 10:54
업데이트 2015-02-07 10: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홍역 진단 환자 한 달 새 100명 넘어

최근 미국에서 급성 전염병 홍역이 빠르게 번지는 가운데 시카고 인근의 보육원 영아들에게 홍역이 집단 발병하자 보육시설 체인이 보육사의 예방접종을 의무화했다.

6일(현지시간) abc방송 등에 따르면 미국의 대형 보육·교육시설 체인 ‘킨더케어’(KinderCare)는 이날 영아 보육사들에게 “9일까지 홍역 예방 접종을 완료하라”고 지시했다.

’킨더케어’는 미국 전역에 1천900여 지원을 두고 생후 6개월부터 만 12세까지를 맡아주는 민간 조기교육 시설이다.

이번 조치는 시카고 교외도시 팰러타인 소재 ‘킨더케어’에서 영아 5명이 홍역에 집단 감염된 소식이 전해진 지 하루 만에 나왔다.

이 보육원 영아 2명이 홍역 진단을 받았고, 3명은 최종 검사 결과는 아직 나오지 않았으나 증상으로 미뤄볼 때 홍역이 확실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홍역이 강한 전염성을 띄고 영유아들의 면역력이 약하다는 점을 고려할 때 같은 공간에 머물렀던 10여 명도 감염 가능성이 높아 우려를 사고 있다.

홍역·볼거리·풍진을 함께 예방하는 혼합 백신 MMR은 일반적으로 생후 12개월부터 15개월 사이 첫 접종하도록 돼있다. 두 번째 접종 시기는 4~6세 때다.

그러나 팰러타인 ‘킨더케어’에서 발생한 홍역 환자는 모두 생후 12개월 이전인 영아들이다.

미국에서는 지난달 초 캘리포니아 주 애너하임에 있는 테마파크 ‘디즈니랜드’ 방문객 12명이 홍역 증세를 보인 후 환자 수가 급속히 늘고 있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올들어 지금까지 14개 주에서 102명이 홍역 진단을 받았으며, 디즈니랜드가 발원지인 경우는 이 가운데 94건이라고 밝혔다.

102명 환자 수에 이번 보육원 집단 발병 사례는 포함되지 않았다.

미국에서 후진국형 전염병 홍역이 기승을 부리면서 예방접종 문제가 정치적 이슈로 확대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공화당은 백신접종을 개인의 결정에 맡겨야 한다고 주장하는 반면 민주당은 공중보건 차원에서 예방접종을 의무화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한편 CDC는 홍역은 전염성이 매우 높아 백신 접종을 하지 않고 바이러스에 노출될 경우 감염률이 90%에 이른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