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 공화당 “힐러리 보좌관의 보좌역 이메일도 공개” 압박

미 공화당 “힐러리 보좌관의 보좌역 이메일도 공개” 압박

입력 2015-03-20 13:25
업데이트 2015-03-20 13: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장관시절 휘하직원 10여명 이메일 공개 요구

미국 하원 벵가지 사건조사특위는 미국 국무부에 민주당 유력 대선주자인 힐러리 클린턴의 장관 재직 시절 그의 휘하에서 일했던 직원들 10여 명의 이메일을 제출할 것을 요구했다.

트레이 가우디 특위 위원장(공화)은 19일(현지시간) 전화인터뷰에서 국무부에 벵가지 사건 조사를 목적으로 클린턴 외에 이들 직원의 이메일도 추가로 제출해줄 것을 요구하는 공문을 보냈다고 말했다.

그는 대상 인물은 클린턴 전 장관의 보좌관들은 물론 이들의 보좌역들이 포함된다고 밝혔다. 그는 국무부측이 해당 직원들의 이름을 밝히지 말아줄 것을 요구했다고 덧붙였다.

벵가지 사건은 9·11 테러 11주년인 2012년 9월 11일 리비아 무장반군이 벵가지에 있는 미국 영사관을 공격해 크리스토퍼 스티븐스 대사 등 미국인 4명이 숨진 사건이다.

차기 대통령 선거 출마가 유력시되는 클린턴은 공화당으로부터 외교관들의 신변을 보호하는 데 실패했다는 이유로 공격을 받고 있다. 공화당은 벵가지 특위를 통해 클린턴의 잘못을 찾아내려 하고 있다.

클린턴 본인은 이에 대해 정부 이메일 계정을 사용했지만 규정을 위반하지는 않았다는 입장이다. 민주당은 벵가지 사건 자체도 의회에서 몇 차례 조사를 받은 바 있다면서 벵가지 특위의 활동은 정치적 목적으로 클린턴에 흠집을 내려는 것이라고 맞서고 있다.

한편 가우디 위원장은 찰스 그래슬리 상원의원도 존 케리 국무장관과 국무부 감찰관실에 공한을 보내 당시 클린턴 장관의 최고 보좌관이었던 후마 애버딘의 이메일 내용을 제출해달라고 요구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래슬리 의원의 자료 제출 요구는 애버딘을 포함한 클린턴의 몇몇 측근들이 공무를 집행하면서 사적 업무를 처리했는지 여부를 조사하기 위한 목적이다.

앞서 뉴욕타임스는 클린턴이 2009년부터 2013년까지 국무장관으로 재직하면서 공적 업무에 개인 이메일 계정을 사용했다는 사실을 보도해 정치적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가우디 위원장은 특위 조사활동을 위해 그래슬리 위원과 협조하지는 않고 있다면서 자료 제출 요구가 국무부에 과도한 부담을 주는 것 아니냐는 주장도 일축했다.

가우디 위원장은 앞서 클린턴에게 4월 의회에서 증언토록 요구하겠다고 밝힌 것과 관련, 클린턴 본인과 국무부의 협조가 늦어지고 있어 일정에 차질이 생겼다고 말했다. 그는 클린턴의 증언에 앞서 모든 자료가 제출되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클린턴은 벵가지 사건과 관련해 의회에서 한 차례 증언한 바 있다. 그는 증언을 통해 장관으로서 최대 유감이었다고 말하고 미국 외교공관의 보호를 확대하는 추가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가우디 위원장과 같은 공화당 소속 존 베이너 하원의장은 지난 17일 클린턴의 개인 이메일 사용 논란과 관련, 중립적이고 독립적인 제3자에 그의 개인 이메일 서버를 넘겨 이들의 판단에 따라 공개할 부분을 결정하자고 요구한 바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