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힐러리, 기부자 명단 비공개로 또 구설 휘말려

힐러리, 기부자 명단 비공개로 또 구설 휘말려

입력 2015-03-20 15:23
업데이트 2015-03-20 15: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로이터 “클린턴, 국무장관 취임 당시 공개약속 안 지켜”

미국 민주당의 유력 대선주자인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이 이메일 스캔들에 이어 기부자 명단 공개 약속을 지키지 않아 또다시 도마 위에 올랐다.

클린턴 전 장관은 지난 2008년 당시 버락 오바마 대통령 당선자에게 국무장관 에 취임하면 부부가 운영하는 자선재단인 ‘클린턴 재단’의 기부자 명단을 매년 공개하겠다고 약속해놓고 이를 제대로 지키지 않은 것으로 19일(현지시간) 밝혀졌다.

그가 이러한 약속을 했던 것은 외교를 담당하는 국무장관이 자선재단을 운영할 경우 자칫 외국 정부로부터 로비를 받아 특혜를 제공할 수 있다는 우려를 미리 차단하기 위한 것이었다.

실제 이 재단은 처음에는 20만여명의 기부자 명단을 완전 공개한 데 이어 명단도 계속 갱신했다. 하지만 재단 지출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클린턴 헬스 액세스 이니셔티브’(CHAI) 기부자의 명단은 국무장관으로 재직하던 2010∼2013년 전혀 공개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CHAI는 개발도상국의 HIV 감염자들이 치료약을 싼값에 제공받을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이다.

특히 재단은 2011∼2012년 CHAI 프로그램으로 스위스 개발협력기구로부터 34만달러의 기부를 받았지만 국무부에 사전 통보하지 않은데 이어 2012년 르완다 정부로부터도 20만 달러를 기부받았지만 역시 국무부에 보고하지 않았다

또 클린턴이 장관직을 그만둔 당시인 2013년 2월까지 이 재단은 적어도 7곳의 외국정부의 기부금을 받은 것으로 파악됐다. 5개 외국 정부는 이 기간 처음 재단에 기부금을 냈으며 나머지 2개도 기금을 2∼3배 늘렸다.

클린턴 전 장관의 이러한 처신이 도마 위에 오르자 재단 측은 올해 최초로 CHAI 기부자 명단을 공개했다. 하지만 100만 달러 미만의 상대적 소액 기부자 명단만 공개한 탓에 논란이 불식될지는 미지수다.

백악관은 공식 논평을 하지 않았지만 제니퍼 프리드먼 백악관 대변인은 클린턴 부부가 했던 기부자 공개약속은 일반적 윤리기준을 넘어선 것이었던 만큼 크게 문제될 게 없다는 반응을 보였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